뷰페이지

美악단 한인 단원, 中 비자 거부 논란…외교부 “사실 아니다”

美악단 한인 단원, 中 비자 거부 논란…외교부 “사실 아니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10-31 16:43
업데이트 2019-10-31 16: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드 보복설에 확인해보니 중국 비자 신청한 적 없어

로체스터대학 이스트먼 음대 학생들의 공연 장면 이스트먼음대 페이스북
로체스터대학 이스트먼 음대 학생들의 공연 장면
이스트먼음대 페이스북
미국의 한 대학 관현악단이 한국인 단원에 대한 중국의 비자 발급 거부로 중국 공연을 취소했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 우리 정부가 진상을 파악한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외교당국의 확인 결과, 한국인 단원을 포함한 공연 관계자 누구도 중국 측에 비자 발급을 신청하지 않았다.

앞서 미국 뉴욕주 로체스터대학 이스트먼 음악대학의 자말 로시 학장은 모든 단원이 갈 수 있을 때까지 투어를 연기한다며 이 학교 소속 이스트먼 필하모니아의 중국 공연을 취소했다고 AP통신 등이 전날 보도했다.

로시 학장은 중국이 지난 2016년 한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를 이유로 한국인 단원 3명에 대한 비자 발급을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사드보복설에 외교당국이 진상을 파악해보니 미국인 단원들은 중국 비자를 받았는데 한국인 단원들만 비자를 발급받지 못한 상황이 아니었고 어느 누구도 비자 발급을 신청한 적이 없었다.

그런데도 로시 학장이 ‘중국이 한국인 단원에 대해 비자 발급을 거부했다’고 밝힌 이유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다.
자말 로시 미 로체스터대학 이스트먼 음대 학장. 이스트먼 음대 홈페이지
자말 로시 미 로체스터대학 이스트먼 음대 학장.
이스트먼 음대 홈페이지
이와 관련, 중국 공연을 실무적으로 준비하던 대행사 측이 과거 중국의 사드 보복 사례를 참고해 ‘한국인은 비자 발급이 어려울 것 같다’고 자체 판단했을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이전에도 소프라노 조수미가 2017년 중국에서 공연할 예정이었지만 비자를 발급받지 못해 공연이 결국 취소되는 등 중국이 상업적 목적의 한국인 공연을 허용하지 않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대행사 측이 미국 내 중국 영사관에 한국인 단원의 비자 발급이 가능한지 사전 문의해 부정적인 답변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중국의 한한령(限韓令)은 통상 비공식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그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중국 외교부는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연합뉴스로부터 이스트먼 필하모니아 한국인 단원들의 비자 거부에 대한 논평을 요구받고 “그런 상황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서도 “이는 단지 개별 사건일 뿐”이라고 말한 바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