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이버, 亞~유럽 잇는 글로벌 AI 연구벨트 추진

네이버, 亞~유럽 잇는 글로벌 AI 연구벨트 추진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10-28 23:56
업데이트 2019-10-29 0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중 기술력에 견줄 새 청사진 그릴 것”

전 세계 지역별 선행 AI기술 연구 참여

네이버가 2008년부터 주최해 온 국내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AI) 분야 연례 콘퍼런스인 ‘데뷰 2019’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네이버가 28일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글로벌 인공지능(AI) 연구 벨트’ 구상을 내놓았다.

글로벌 AI 연구벨트는 한국·일본·네이버의 핵심 AI 연구소가 위치한 프랑스, 세계 10위 안에 드는 개발자 규모를 갖춘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구축된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기조연설에서 “이 벨트의 핵심이 국경을 초월한 기술 교류에 있으며, 장기적으로 미래 AI 기술 인재까지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석 대표는 “장기적으로 이 연구 벨트가 ‘GAFA’(구글·아마존·페이스북·애플)를 중심으로 한 미국과 ‘BATH’(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화웨이)를 중심으로 한 중국의 엄청난 기술력에 견줄 수 있는 새로운 글로벌 흐름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청사진을 그려 나갈 것”이라고 했다.

네이버는 한국과 전 세계 유수의 대학 등의 우수한 연구자들과 스타트업, 기관들이 지역별로 이뤄지는 선행 AI 기술 연구에 참여해 활발히 교류·협력하며 시너지를 만들고, 우수한 인재들이 지속적으로 양성될 수 있도록 투자하는 형태의 글로벌 AI 연구 벨트 구상을 제시했다. 우선 다음달 말 네이버랩스 유럽에서 전 세계 AI·로봇 분야 전문가 11명이 참석하는 워크숍이 열린다.

네이버는 또 현재 건축 중인 제2사옥을 로봇·자율주행·AI·클라우드 등 미래 기술이 융합된 로봇 친화형 빌딩으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얼굴인식으로 출입하고, AI가 회의록을 작성하며, 자율주행 로봇이 물건을 배달하는 공간이 될 전망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10-2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