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중은행, 예금금리 이르면 이번 주부터 내려

시중은행, 예금금리 이르면 이번 주부터 내려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9-10-27 17:56
업데이트 2019-10-28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준금리 인하 뒤 시기·폭 저울질…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는 오름세

시중은행들이 이르면 이번 주부터 예금금리를 낮춘다. 기준금리가 0.25% 포인트 낮아졌지만 인하폭과 시기를 두고 저울질하는 모습이다.

27일 은행권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지난 16일 기준금리를 낮춘 뒤 은행들이 예적금 금리 인하를 검토 중이다. NH농협은행은 “이달 말쯤 기준금리 인하 수준으로 예금금리를 하향 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도 이르면 이번주에 금리를 내릴 전망이다. 우리은행은 “조만간 인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아직 검토 중으로 정해진 일정은 없다”고 했다.

은행이 예금금리를 빠르게 내리면 고객에 내주는 돈(이자)이 줄어 수익성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금리 인하에 앞장서면 고객이 다른 은행으로 이탈할 수 있어 인하에 신중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은행들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신예대율 규제를 앞두고 예금을 확보하고 가계대출을 줄여야 하는 입장이다.

기준금리 인하에도 시장금리가 상승해 은행은 당장 예금금리를 내리지 않아도 여력이 있다. 고정금리형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융채 AAA등급 5년물은 기준금리 인하 전인 지난 15일에는 연 1.570%였지만 지난 25일에는 1.741%로 올랐다. 이에 28일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은 고정형 주담대 금리를 전주보다 각각 0.09% 포인트, 0.04% 포인트 올릴 예정이다. 우리은행과 NH농협은행도 각각 0.08% 포인트와 0.09% 포인트 올린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9-10-28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