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행스님, 문 대통령에 ‘화쟁’ 강조…“공정사회 흔들림 없이”

원행스님, 문 대통령에 ‘화쟁’ 강조…“공정사회 흔들림 없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10-21 14:55
업데이트 2019-10-21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 초청 오찬간담회를 에서 원행스님 과 담소하고있다. 오늘오찬에는 원행스님(불교), 이홍정 목사(개신교), 김성복 목사(개신교), 김희중 대주교(천주교), 오도철 교무(원불교), 김영근 관장(유교), 송범두 교령(천도교) 이 참석했다. 2019. 10.21.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 초청 오찬간담회를 에서 원행스님 과 담소하고있다. 오늘오찬에는 원행스님(불교), 이홍정 목사(개신교), 김성복 목사(개신교), 김희중 대주교(천주교), 오도철 교무(원불교), 김영근 관장(유교), 송범두 교령(천도교) 이 참석했다. 2019. 10.21.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종교지도자 간담회서 “우리 사회 적잖은 갈등 겪어”
원효 ‘화쟁’ 사상 설명하며 ‘사회통합’과 ‘공정’ 강조
“공정사회 의지 확고하다면 흔들림 없이 걸어가시라”

조계종 총무원장인 원행 스님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화쟁’(和諍)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공정’을 향한 노력에 매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둘러싸고 우리 사회가 진영 간 대립과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문 대통령에게 사회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대표회장인 원행 스님은 21일 문 대통령이 주요 종교 지도자들을 청와대 상춘재로 초청해 개최한 오찬 간담회에서 “지난 2개월 동안 우리 사회는 적지 않은 갈등을 겪어야 했다”면서 “종교인 또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원행 스님은 “한국 불교 역사를 대표하는 고승 원효 스님은 화쟁의 가르침을 주셨다”면서 “고려 시대 의천 스님은 원효 스님을 평하기를 ‘화백가이쟁지단(和百家異諍之端)’하고 ‘득일대지공지론(得一代至公之論)’을 이루어내신 분이라고 하셨다”고 소개했다.

‘화쟁’은 원효의 중심 사상으로, 각 종파의 서로 다른 이론을 인정하고 보다 높은 차원에서 통합을 시도하려는 이론이다.

원행 스님은 원효에 대한 의천의 평을 ‘온갖 서로 다른 주장의 단서들을 잘 찾아 융합하고 늘 세상에서 가장 공정한 논설을 이뤄내신 분’이라고 풀이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7대 종단 지도자 초청 오찬간담회에 오찬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원행스님(불교), 이홍정 목사(개신교), 김성복 목사(개신교), 김희중 대주교(천주교), 오도철 교무(원불교), 김영근 관장(유교), 송범두 교령(천도교)이 참석했다. 2019. 10.21.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7대 종단 지도자 초청 오찬간담회에 오찬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원행스님(불교), 이홍정 목사(개신교), 김성복 목사(개신교), 김희중 대주교(천주교), 오도철 교무(원불교), 김영근 관장(유교), 송범두 교령(천도교)이 참석했다. 2019. 10.21.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원행 스님은 “화쟁의 중심은 지극히 공정하고 가장 공정한 경지인 ‘지공’(至公)에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통령께서 추구하는 ‘공정사회’는 바로 이런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대한민국 사회를 가장 공정한 사회로 만들어가겠다는 의지가 확고하시다면, 부디 흔들림 없이 그 길을 더욱 힘차게 걸어가시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종교 지도자들 또한 우리 사회의 통합과 평화, 보다 의미 있는 진전을 위해서 국정 운영에 모든 힘을 보태고 함께 기도하겠다”고 말했다.

원행 스님은 한편 “문재인 정부는 근현대사에서 유례를 볼 수 없을 만큼 거대하고 깊은 변화의 열망과 희망의 흐름 속에서 탄생했다”면서 “대통령께서는 이런 국민의 열망과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일을 해내고 계시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 초청 오찬간담회 에서 인사말하고있다. 오늘오찬에는 원행스님(불교), 이홍정 목사(개신교), 김성복 목사(개신교), 김희중 대주교(천주교), 오도철 교무(원불교), 김영근 관장(유교), 송범두 교령(천도교) 이 참석했다. 2019. 10.21.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 초청 오찬간담회 에서 인사말하고있다. 오늘오찬에는 원행스님(불교), 이홍정 목사(개신교), 김성복 목사(개신교), 김희중 대주교(천주교), 오도철 교무(원불교), 김영근 관장(유교), 송범두 교령(천도교) 이 참석했다. 2019. 10.21.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이어 “무엇보다 오래 굳게 닫혀 있던 남북 간 문을 열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멈추지 않고 달려온 지난 시간은 우리 국민 모두에게 남북 통일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쾌거였다”고 평가했다.

원행 스님은 “권위주의 시대에 빚어졌던 불행한 역사적 사건을 재평가하고 그 상처와 아픔을 앞장서 어루만져 주고자 했던 대통령의 큰 뜻은 훗날 우리의 역사 속에 분명히 각인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원행 스님 외에도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성복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 김희중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김영근 성균관장, 송범두 천도교 교령 등이 참석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