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이내믹 프라이싱’ 시대…상품가격이 순간순간 변하는 점포 日 확산

‘다이내믹 프라이싱’ 시대…상품가격이 순간순간 변하는 점포 日 확산

김태균 기자
입력 2019-10-21 12:40
업데이트 2019-10-21 1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본 도쿄 중심가의 대형 편의점. 다음달부터 컵라면이나 도시락 등 음식물을 편의점에서 구입만 해가면 현행대로 8%의 소비세가 붙지만 편의점 내부에서 먹으면 이보다 높은 10%의 세율을 적용받는다.
일본 도쿄 중심가의 대형 편의점. 다음달부터 컵라면이나 도시락 등 음식물을 편의점에서 구입만 해가면 현행대로 8%의 소비세가 붙지만 편의점 내부에서 먹으면 이보다 높은 10%의 세율을 적용받는다.
상품의 판매량이나 공급량 등에 따라 가격이 수시로 변하는 이른바 ‘다이내믹 프라이싱’이 일본 유통업계에 점차 확산되고 있다.

2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대형 가전 유통업체인 노지마는 최근 전국 184개 모든 점포의 상품 표시장치를 디지털 액정으로 교체하고 다이내믹 프라이싱 체제로 바꿨다. 액정에 표시되는 모든 상품의 가격을 판매본부가 원격으로 조작을 통해 인상 또는 인하하는 방식이다. 1만개가 넘는 상품들을 전자화해 매출·재고 상황, 경쟁점포나 인터넷 쇼핑몰 가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판매가격에 반영한다.

일본 최대 가전 유통업체인 빅카메라도 내년에 이를 도입하기로 하고 일부 점포에서 시범운용에 들어갔다. 대형 드러그스토어체인 웰시아나 편의점체인 로손 등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항공사나 호텔처럼 공급량이 정해져 있는 서비스업계가 다이내믹 프라이싱의 원조였다. 비행기 티켓이나 호텔 객실을 다 판매하지 못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막판에 가격을 싸게 책정한다든지 해서 고객을 유인하는 방식이 출발점이었다. 그것이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제조업 등 일반 상품으로 옮겨온 셈이다.

다이내믹 프라이싱에서는 다양한 요인으로 가격이 결정된다. 예를 들면 하루 10개씩 팔렸던 상품의 판매량이 2개 정도로 줄어들여 재고가 쌓인다든지 하면 곧바로 가격을 내린다. 이런 시스템이 소비자에게 이득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때그때의 판단이 중요해진다. 새 모델로 바뀌기 직전이면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겠지만 TV나 SNS 등을 통해 인기가 높아진 상품은 가격이 가파르게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니혼게이자이는 “기업은 정밀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한 유연한 가격 설정을 통해 수요에 부응한다는 전략이지만, 소비자들은 가격 측면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대신 자칫 손해를 볼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