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 새달 비핵화 실무협상 가능성… ‘추가 양보’ 공 받은 美 변수

북미 새달 비핵화 실무협상 가능성… ‘추가 양보’ 공 받은 美 변수

서유미 기자
서유미, 한준규 기자
입력 2019-10-20 23:24
업데이트 2019-10-21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웨덴 ‘2주 내 다시 회동 제안’ 기한 지나

김정은 자력갱생 강조·美 새 메시지 없어
北 연내 대화 시한 압박에 접촉 응할 수도
탄핵 국면 트럼프 결심 따라 상황 달라져

북미 양측이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지난 4·5일 열렸던 비핵화 실무 협상에서 접점을 찾지 못한 뒤, 2주가 지난 20일까지 협상 재개와 관련한 공개 메시지를 내지 않고 있다. 북한이 대화의 시한을 연말로 제시한 가운데 다음달에 실무협상이 재개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미국은 실무협상 결렬 직후 국무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중재국인 스웨덴이 2주 내 다시 회동하자고 제안했고 미국은 이를 수락했다며 협상 재개 의지를 밝혔다. 반면 북한은 지난 6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에서 “2주일이라는 시간 내에 우리의 기대와 전 세계적 관심에 부응하는 대안을 가져올지 만무하다”고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북한 측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마를 타고 백두산에 올라 자력갱생을 강조하는 등 미국의 새로운 셈법을 압박하는 기조를 이어 가고 있다. 이에 미국 측은 별다른 대북 메시지를 내지 않는 상황이다. 다만 북한은 미국에 한미 연합훈련 중단 등 선(先) 조치와 추가 양보를 대화의 선결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대화 시한을 연말로 제시한 만큼 연내에 또다시 북미 접촉에 응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 센터장은 “추가 양보를 요구한 북한에 대해 미국이 한 번 더 양보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두 달이 될 것”이라며 “11월 안으로 결정적인 계기는 만들어질 것”이라고 봤다.

반면 탄핵 국면에 직면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외교력을 북한 문제에 쏟기 어렵기에 협상 재개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고유환 동국대 교수는 “북측이 정한 시한이 지나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공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넘어갔다고 본다”며 “북한의 몸값이 더 높아졌고 재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결심을 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은 18일(현지시간) 북한을 특정자금지원금지 대상국가로 재지정했다. 미 국무부가 지난 6월 발표한 ‘2019년 인신매매 실태보고서’에서 북한을 17년 연속으로 인신매매 국가로 지정한 것에 따른 후속조치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대북 경제 제재를 계속 이어 가겠다는 미국의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1월 29일 미국이 북한을 2019회계연도 특정자금지원 금지 대상으로 재지정했을 당시 북한은 “미국이 우리 공화국을 ‘인신매매국’으로 걸고 들면서 대조선(대북) 압박 책동에 더욱 광분하고 있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서울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10-21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