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해찬 “공수처 수사에 의원도 포함”, 나경원 “좌파 법피아들 천국될 것”

이해찬 “공수처 수사에 의원도 포함”, 나경원 “좌파 법피아들 천국될 것”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10-18 11:09
업데이트 2019-10-18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수처 놓고 여야 여론전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0.18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0.18
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된 사법개혁안을 놓고 여야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회의원도 모두 수사 대상”이라고 압박하는 한편 자유한국당은 “좌파 법피아들의 천국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여론전이 극에 달하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까지 고위공직자에 관한 비리는 수사를 거의 안 해오거나 축소하거나 은폐를 해왔고 그래서 적폐가 양산됐다”며 “한국당 의원들도 오래전부터 공수처를 설치하자고 주장을 많이 해왔음에도 현 지도부는 설치하면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왜 서민들만 수사를 받아야 하고 고위공직자는 수사를 받으면 안 된다는 것인가”라며 “국회의원까지 모두 포함시켜야 한다. 국회의원을 배제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 모두 포함시켜서 고위공직자들이 일반 서민들보다 훨씬 더 청렴하고 정직하게 살아야 한다는 문화를 만들어야 나라가 바로 선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무능 위선 文정권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거수경례로 인사를 하고 있다. 2019.10.18 뉴스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무능 위선 文정권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거수경례로 인사를 하고 있다. 2019.10.18
뉴스1
반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공수처장 추천위원회에서 한국당 추천 몫은 한 명일 뿐”이라며 “만약 연동형 비례제까지 통과되고 여당보다 더 여당스러운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된다면 결국 6명 추천위원이 대통령 손아귀에 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수처 검사가 전부 민변, 우리법연구회 등 한마디로 좌파 법피아들의 천국이 될 것”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공수처는 절대 반대한다”며 “검경 수사권 조정은 반드시 제대로 이뤄내겠다. 국민 위한 검찰과 경찰을 만들겠다”고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