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美서 한국 재정건전성·경제 복원력 홍보

홍남기, 美서 한국 재정건전성·경제 복원력 홍보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10-17 22:30
업데이트 2019-10-18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욕서 ‘한국경제 설명회’ 개최 “반도체 업황 내년 상반기 회복”

이미지 확대
홍남기(가운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세인트레지스호텔에서 열린 한국 경제 설명회(IR)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욕 연합뉴스
홍남기(가운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세인트레지스호텔에서 열린 한국 경제 설명회(IR)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욕 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투자자들을 상대로 한국의 재정건전성과 경제 복원력을 적극 홍보했다. 해외 투자자들은 반도체 수출 부진과 친노동 정책 등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홍 부총리는 이날 뉴욕 세인트레지스호텔에서 연 ‘한국 경제 설명회’(IR)에서 “한국 경제는 튼튼한 대외 건전성과 견고한 재정, 균형 잡힌 산업구조의 3대 충격 완충장치를 바탕으로 강한 복원력을 갖췄다”며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부채 비율이 40%를 하회해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피터 마 포인트스테이트캐피털 전무가 노동친화적인 정책을 더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 묻자 홍 부총리는 “주 52시간 근무제, 최저임금 인상이 바람직하지만 시장 기대보다 빠르게 진행됐다”면서 “주 52시간 근무제가 내년 1월부터 299인 이하 기업에 적용되는데 어떤 형태로든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패트릭 도일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메릴린치 주식영업 부문 대표는 수출 부진과 주요 원인인 반도체 업황 부진에 대해 질문했다. 홍 부총리는 “반도체 수출 감소는 단가 하락과 중국 수출이 줄어든 게 주요 원인”이라며 “반도체 업황은 내년 상반기에 회복될 것으로 보이며 미중 무역갈등이 조속히 해결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미국 리서치 회사 ‘에버코어 ISI’의 딕 리피 수석연구원은 “한국의 올해 성장률에 대해 정부보다 비관적이며, 2%보다는 좀더 낮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9-10-18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