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중 무역협상 휴전 중 이번엔 외교관 전쟁

미중 무역협상 휴전 중 이번엔 외교관 전쟁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10-18 01:56
업데이트 2019-10-18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우리 관료 접촉땐 사전 통지하라”…中주재 美외교관 활동 제약에 ‘맞불’

최근 고위급 무역협상 ‘1단계 합의’로 개선되는 듯하던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미 하원의 홍콩 인권법 통과 이후 다시 얼어붙고 있다. 이번에는 미 정부가 중국 외교관들의 미 정부 관료 접촉을 제한하기로 했다. 중국에서 활동이 자유롭지 않은 미 외교관들의 활동 제약을 풀기 위한 항의성 조치로 풀이된다.

로이터통신은 16일(현지시간) 미 국무부 고위관료를 인용해 “이날부터 미국에 주재하는 중국 외교관은 미 지방정부 관료나 교육·연구기관과 회의를 하려면 반드시 사전에 통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현재 미 외교관이 중국 정부관료를 만나려면 사전에 중국 당국에 알려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간 중국 정부는 자국 내 외교관이 티베트(시짱)자치구 등을 방문하는 것도 제한해 왔다. 앞서 미 국무부는 올해 3월 중국 정부가 미 외교관이나 정부 관계자, 기자가 티베트자치구에 들어가는 걸 조직적으로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중국은 티베트 방문을 신청한 미국인 9명 가운데 테리 브랜스태드 주중대사 등 5명에게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

미 국무부 고위관계자는 “우리는 중국을 향해 공식적, 비공식적 채널을 통해 수년간 항의를 했지만 적절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면서 “이제는 우리도 뭔가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조치는 국제관계의 상호주의 원칙에 기반한 것”이라면서 “중국 정부가 미 외교관에게 더 많은 접근을 허용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중은 지난 11일 무역협상에서 1단계 합의를 이뤘다. 미 국무부의 이날 발표는 중국 대표단이 워싱턴DC를 떠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나와 양국 간 긴장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는 신호로 읽힐 수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분석했다.

이를 반영하듯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다음달 칠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날 때까지 중국과의 합의에 서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 등이 전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언제든 협상을 파기할 수 있다’고 압박성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10-18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