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 개미가 고양이라면 시속 193km

이 개미가 고양이라면 시속 193km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10-17 13:37
업데이트 2019-10-17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구상 가장 빠른 사하라 은개미 초당 85cm 이동

사하라 은개미 이동 분석 장면
사하라 은개미 이동 분석 장면 가디언 유튜브 캡처
초당 1m 가까운 속도로 움직이는 지구상 가장 빠른 개미가 발견됐다.

16일(현지시간) 가디언은 사하라 사막 북부 모래언덕에 초당 몸길이의 108배를 이동하는 은개미가 살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전했다. 독일 울름대 연구진은 이 은개미의 보속(분당 발걸음 수)이 우사인 볼트의 10배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초당 거의 1m를 이동하며, 이는 고양이 정도 몸집의 동물이 시속 193㎞로 달리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분석이다.



사하라 은개미가 이렇게 빨리 이동할 수 있는 건 다리의 움직임 덕분이다. 연구진이 은개미의 움직임을 찍은 영상을 분석해 보니, 빨리 달릴수록 6개 다리가 모두 땅에서 떨어져 허공에 있는 시간이 길었다.

이런 다리 움직임은 개미들이 환경에 적응한 결과물이다. 사하라 사막에서 다른 동물들이 열기로부터 몸을 피하는 정오가 은개미들에게는 먹이활동을 할 적기다. 이들의 먹이는 열기를 견디지 못하고 죽은 동물 사체인 경우가 많다. 모래가 타는 듯 뜨거운 시간에 먹이를 찾아 이동하다 보니 지면에 발이 닿는 시간을 최소화하게 됐고 그 결과 발이 빨라지게 된 것이다. 개미들은 햇빛을 반사하는 은색 털을 갖고 있는데 이 역시 환경에 적응한 결과다.

연구진은 먹이로 유인해 개미들을 움직이게 한 뒤 속도와 움직임을 측정했다. 이들은 1초에 47걸음을 옮겨 85.5㎝를 이동했다. 각 걸음 사이에 개미의 발이 땅에 닿은 시간은 7ms(밀리초, 1000분의 1초)에 불과했다.

튀니지 염전에서 발견된 비슷한 개미 종도 초당 62㎝의 속도로 움직이는 것으로 밝혀져 최근 실험적생물학 저널에 실렸다. 사하라 은개미는 친척인 이들 개미보다 다리는 짧고 보속은 훨씬 빨랐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