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북권 최대어 한남 3구역 수주전…‘건설 빅3’ 본격 진검승부 막 올랐다

강북권 최대어 한남 3구역 수주전…‘건설 빅3’ 본격 진검승부 막 올랐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9-10-16 23:18
업데이트 2019-10-17 1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GS건설, 프리미엄 설계 공개로 기선제압…다양한 주택 공존·에스컬레이터 생활권
현대, 1500억 입찰 보증금 먼저 완납 열의
대림, 7조 사업비 조달 금융 MOU 홍보
이미지 확대
서울 ‘강북권 최대어’로 꼽히는 한남3구역 재개발 수주전 시공사 입찰 마감을 앞두고 ‘빅3’ 대형 건설사들의 본격 진검승부가 시작됐다.

먼저 GS건설이 아파트·테라스하우스(경사면 활용해 계단식으로 지은 집), 단독형 주택·펜트하우스 등 다양한 주택형이 공존하는 ‘미래형 주거단지’와 ‘리조트형 통합 커뮤니티’ 등 프리미엄 설계를 공개하며 기선제압에 나섰다.

현대건설과 대림산업도 고급 브랜드로 자리잡은 ‘디에이치’와 ‘아크로’를 내세워 반격에 나설 예정이다.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은 18일 시공사 입찰을 마감한다. SK건설이 아직 단독시공 확약서를 내지 않아 3파전이 유력하다.

GS건설은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한남3구역)’ 기자간담회를 열고 설계안을 발표하며 승부수를 띄웠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여러 주택 형태를 하나의 주거단지에 묶는 설계다. 한강과 남산을 낀 전형적인 배산임수 지역인 한남3구역의 특성을 그대로 살리되 여러 형태의 주택을 조합한 주거단지로 꾸며 아파트만 세워 놓은 단조로운 디자인에서 과감히 벗어난다는 구상이다.

또 GS건설은 한강 조망권을 극대화하고 4베이 혁신 평면을 적용한다. 단지 전면 타워 외관에는 한강의 물결을 형상화한 디자인도 넣는다. 경사로를 쉽게 오갈 수 있도록 자연 조경과 어우러진 에스컬레이터도 설치한다.

아울러 GS건설의 커뮤니티 시설인 자이안센터에 ‘리조트형 통합 커뮤니티’ 개념을 도입해 각종 시설을 한자리에 모은다. 예컨대 지붕에는 사방 면이 투명한 ‘인피니티 풀’을 설치해 한강 전망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우무현 GS건설 건축주택부문 사장은 “랜드마크 아파트를 넘어 100년 주거 문화유산을 남긴다는 각오로 짓겠다”고 강조했다.

현대건설과 대림산업도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현대건설은 개포동 등 강남 일대 재건축에서 새로운 고급 브랜드로 유명한 ‘디에이치’를 내세워 사업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최근 1500억원 규모 입찰 참가 보증금을 가장 먼저 완납하며 열의를 보이기도 했다.

수주전 초기 처음으로 단독시공 참여 의향서를 제출해 조합원 눈도장을 찍었던 대림산업도 프리미엄 브랜드인 ‘아크로’로 승부수를 던질 예정이다. 최근 3.3㎡당 1억원을 찍은 ‘아크로리버파크’라는 럭셔리 단지 계보를 잇는다는 것이다. 지난달 20일 체결한 신한은행 및 우리은행과의 사업비 조달금융협약도 홍보전에 활용하고 있다.

공사비만 1조 9000억원에 사업비 7조원 이상이 들어가는 한남3구역 재개발은 서울 용산구 한남동 686 일대 노후 주택을 197개동 5816가구(임대 867가구 포함)의 아파트 단지로 바꾸는 역대 최대 재개발 사업으로 올해 말 시공사가 선정된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9-10-17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