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기자협회 “알릴레오 성희롱 발언, 폭력이자 인권 유린”

여기자협회 “알릴레오 성희롱 발언, 폭력이자 인권 유린”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10-16 18:01
업데이트 2019-10-16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시민의 알릴레오 라이브 방송 캡처
유시민의 알릴레오 라이브 방송 캡처
“유시민 이사장·장용진 기자, 방송에서 직접 사과해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여성 기자들에 대한 성희롱 발언이 나온 것에 대해 한국여기자협회가 “인권 유린”이라고 규정하며 강하게 규탄했다.

여기자협회는 16일 ‘알릴레오 여성 기자 성희롱 발언, 묵과할 수 없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여성 기자와 모든 여성 직업인, 전체 언론인의 인권과 명예를 훼손하는 사안으로 보고 엄중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앞서 15일 유시민의 ‘알릴레오’ 생방송에서는 현직 기자 등 패널이 “검사들이 KBS 모 기자를 좋아해 (조국 수사 내용을) 술술술 흘렸다”, “검사가 다른 마음을 갖고 있었는지는 모르겠고 친밀한 관계가 있었다는 것” 등 성희롱 발언을 이어갔다.

여기자협회는 해당 발언과 관련해 “취재 현장을 열심히 뛰어다니는 ‘여성기자’를 전문적인 직업인으로도, 동료로도 보지 않고 그저 성희롱 대상으로 본 폭력이자 인권유린이었다”면서 “진행자인 유시민 이사장은 해당 발언이 방송되는 동안 사실상 방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성 기자가 취재를 잘하면 그것은 취재원이 그 여성 기자를 좋아하기 때문이고, 친밀한 관계이기 때문이라는 말이, 인권을 강조해온 유시민 이사장이 진행하는 방송에서 어떻게 나올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성명은 “비록 유시민 이사장이 방송 말미에 문제를 지적하고 다음 날 사과의 글을 올렸지만, 그것만으로 해당 기자와 여성 기자들의 명예와 상처가 회복될 수 없다”면서 유시민 이사장과 해당 발언을 한 기자는 해당 유튜브 방송에서 공식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유시민 이사장은 이날 사과문을 통해 “해당 기자분과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면서 “진행자로서 생방송 출연자의 성희롱 발언을 즉각 제기하고 정확하게 지적해 곧바로 바로잡았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은 저의 큰 잘못”이라고 했다.

해당 발언을 한 장용진 기자는 자신의 SNS에 “앞으로 내 생각을 그대로 말하기에 앞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지 좀 더 숙고하겠다. 나 때문에 상처를 입은 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해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