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시위, NBA 말할 상황 아냐”...르브론 제임스에 성난 홍콩

“홍콩시위, NBA 말할 상황 아냐”...르브론 제임스에 성난 홍콩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10-16 14:30
업데이트 2019-10-16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구팬들, 저지 불태우며 항의

르브론 제임스에 항의하는 홍콩시위대-AFP 연합뉴스
르브론 제임스에 항의하는 홍콩시위대-AFP 연합뉴스
지난 15일 홍콩 시내에 모인 반(反)중국 시위대들이 미국프로농구(NBA) 스타 르브론 제임스의 저지(유니폼)를 발로 밟고 불태웠다. 최근 NBA 휴스턴 로키츠의 대릴 모리 단장이 홍콩 시위를 지지했다가 중국의 보이콧에 부딪치는 등 수난을 당한 가운데 제임스가 “정치 얘기를 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자 홍콩 시민들이 크게 실망감을 나타낸 것이다.

홍콩에서 농구 관련 사이트를 운영하는 웹디자이너 제임스 로는 AP통신에 “주말마다 시위에 나오는 학생들이 경찰의 최루탄을 맞고 심지어 실탄을 맞기도 했다”면서 “그런데 그 사람(제임스)은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얘기한다. 우리로서는 용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중국은 앞서 홍콩 사태 관련 발언을 문제 삼아 NBA 시범경기 생중계를 거부했다가 재개하기로 했다. 중국인들의 화를 불러 일으킨 휴스턴 로키츠 경기만 제외하는 선에서 중계를 재개하는 등 사태가 일단락되는 것 같았지만 불똥은 NBA 최고 스타 플레이어에게로 튀었다. 제임스는 15일(현지시간) 미 로스앤젤레스에서 시범경기를 앞두고 가진 인터뷰에서 “모리 단장이 홍콩 시위 상황을 잘 모르는 상태였을 것”이라며 “트위터를 조심해야 한다”고 신중론을 나타냈다. 그는 이어 “정치 얘기는 항상 조심해야 한다”면서 “홍콩 시위에 대해서는 NBA 선수들이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는 있지만 발언이 미칠 파장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홍콩 시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낸 것이다.
르브론 제임스-AP 연합뉴스
르브론 제임스-AP 연합뉴스
이날 시위에는 다양한 NBA 유니폼을 입은 홍콩 젊은이들이 나와 제임스의 발언을 규탄했다. 일부 팬들은 과거 NBA 흑인 선수들이 인종 차별에 저항했던 사례를 예로 들며 제임스의 인식이 이중잣대나 다름 없다고 비판했다. 시위에 참석한 한 회사원은 “NBA 선수들이 과거에 ‘흑인의 목숨도 중요하다’고 했던 발언을 기억하느냐”며 “마찬가지로 홍콩의 목숨도 중요하다”고 성토했다.

일각에서는 NBA의 최대 시장 가운데 하나인 중국을 의식한 발언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마케팅 디렉터인 아론 리는 “제임스가 중국 편을 든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소리”라며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겠느냐. 그는 금전적으로 정직하려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