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 향하는 ‘서초동 촛불’…“검찰개혁 법안 통과 때까지 투쟁”

국회 향하는 ‘서초동 촛불’…“검찰개혁 법안 통과 때까지 투쟁”

유대근 기자
입력 2019-10-16 14:06
업데이트 2019-10-16 1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수처 설치법 등 패스트트랙 통과 때까지 할 것”
이미지 확대
5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인근 반포대로에서 조국 수호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다. 2019. 10. 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5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인근 반포대로에서 조국 수호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다. 2019. 10. 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검찰 개혁’과 ‘조국 수호’를 외치며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 앞에서 열렸던 촛불집회가 여의도 국회 앞으로 자리를 옮긴다. 검찰 개혁의 키를 국회가 쥐게 된 만큼 정치권을 압박하겠다는 취지다.

‘개싸움국민운동본부’(개국본)는 “오는 19일부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검찰개혁 법안이 통과하는 날까지 매주 토요일 국회 앞에서 무기한 투쟁할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개국본은 최근 매주 토요일 서초동에서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를 주도한 단체다.

지난 12일을 끝으로 촛불 문화제를 잠정 중단하기로 했으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특수부 축소를 골자로 하는 검찰 개혁안을 발표한 직후인 14일 사퇴하자 국회 앞으로 옮겨 촛불문화제를 계속하기로 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조 전 장관이 마련한 검찰 개혁안을 통과시키라고 국회에 촉구하고 이를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을 비판하는 구호를 외칠 방침이다.

개국본 다음 카페에선 부산, 세종, 원주 등 지역에서 상경하려는 참석자들의 전세버스 예약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이 단체는 26일 토요일 집회 후 패스트트랙 본회의 상정을 위해 29일까지 국회 앞에서 2박3일 투쟁을 할 계획이다.

검찰 개혁안 등 패스트트랙 법안은 이달 28일까지 국회 상임위원회 심사를 마친다. 더불어민주당은 상임위 심사 후인 29일 검찰 개혁안이 자동으로 국회 본회의에 부쳐진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이와 별도로 법사위원회 차원에서 체계·자구 심사 기간이 필요해 내년 1월은 돼야 본회의에 부의된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