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못지킨 이해찬 사퇴해야”… 당원 게시판 비판글 도배

“조국 못지킨 이해찬 사퇴해야”… 당원 게시판 비판글 도배

신형철 기자
입력 2019-10-15 22:48
업데이트 2019-10-16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분열 안 돼… 檢개혁에 더 힘써야”

의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 곧 발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이 당 지도부에 대한 비판으로 도배되고 있다. 조 전 장관이 사퇴 입장문을 밝힌 14일 오후 2시부터 15일 오후 4시 현재까지 총 4000여개의 관련 글이 올라왔는데, 조 전 장관 사퇴를 막지 못한 이해찬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주장이 다수였다.

한 당원은 “이해찬 사퇴하면 당 지지율 올라간다”며 “지금까지 당대표 되고 여당대표로서 보여 준 게 있나. 이 상황에서 내년 총선 준비하면 망한다”고 했다. 또 다른 당원은 “내가 뽑은 내 대통령이 내가 딱히 뽑고 싶지도 않은데 울며 겨자먹기로 뽑아 놓은 민주당 때문에 두들겨 맞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니 가슴이 미어진다”고 했다.

일부 당원은 “19일, 26일 서초동 집회는 계속된다. 서초동에 가서 이해찬 사퇴를 부르짖을 것”이라며 서초동 집회에서 민주당 지도부를 비판하겠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반면 분열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보였다. 한 당원은 “이해찬 대표를 욕할 때가 아니다. 검찰 개혁, 언론 개혁에 더 힘쓰자”고 했다. 또 다른 당원은 “내부세력의 분열은 토착왜구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라고 경계했다.

한편 민주당은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와 관련한 법안을 늦어도 다음주에는 발의하기로 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및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법안이 거의 다 돼 있다. 법안 심사도 돼 있는 것 같다”며 “너무 늦지 않게 이번 주나 다음주 중으로 제출할 것 같다”고 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이 요구한 전수조사 대상에 고위공직자 자녀를 포함하는 방안은 법안에 담지 않고 대상을 국회의원 자녀로 한정할 생각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19-10-16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