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집 정규앨범으로 6년 만에 컴백한 YB

밴드 YB. 디컴퍼니 제공
밴드 YB. 디컴퍼니 제공
“지금 사회가 광기를 갖고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저희가 어디에 서 있어야 할지도 모르겠고, 뭘 믿어야 할지도 모르겠고. 이런 상황에서 섣불리 큰 사안을 이야기하는 것보다 개인적인 감정을 음악에 매칭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윤도현)

밴드 YB의 보컬 윤도현(47)은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문화비축기지 야외공연장에서 연 쇼케이스에서 6년 만의 정규앨범인 10집 ‘트와일라잇 스테이트’를 이렇게 소개했다.

윤도현의 말처럼 YB의 새 앨범은 ‘변화’와 ‘진화’라는 키워드로 설명된다. 그동안 주로 직관적인 가사와 범국민적인 희망의 메시지로 대중의 사랑을 받은 YB는 6년 만에 꺼낸 앨범에서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로 그들의 음악을 풀어낸다. 윤도현은 “YB가 줄곧 전해 온 메시지는 좀 큰 이야기들이었다. 사회적인 이슈, 범국민적인 가사, 월드컵 이미지 등. 이번 앨범에서는 그런 것보다는 작고 소소한 개인적인 감정을 다룬 가사들이 주를 이뤘다”고 부연했다.

“가만히 있으면 물살에 쓸려 뒤로 갈 수밖에 없다. 밴드의 숙명 같은 것”이라고 변화의 이유를 밝힌 기타 허준(45)은 그러면서도 “듣는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희망을 주는 음악은 지키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13곡의 수록곡이 꽉 찬 앨범은 타이틀곡만 세 개다. YB의 색깔이 가장 잘 드러난다는 강렬한 록 사운드의 ‘딴짓거리’, 대중적으로 다가가기 쉬운 맑고 깨끗한 분위기의 록발라드 ‘나는 상수역이 좋다’, 위로를 주는 가사가 인상적인 ‘생일’이다. 이 밖에 얼터너티브, 사이키델릭, 포크록 등 다채로운 음악을 한 앨범에 담아 장르의 경계를 허물었다. 1990년대 얼터너티브 록 대표 밴드인 스매싱 펌킨스의 기타리스트 제프, 최근 전 세계 음악신에서 가장 핫한 밴드 슈퍼오가니즘의 소울, 시인 이응준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업해 완성도를 높였다.

밴드 YB. 디컴퍼니 제공
밴드 YB. 디컴퍼니 제공
새 앨범 발표까지 긴 시간이 걸린 데 대해 베이스 박태희(50)는 “곡 작업은 꾸준히 했는데 막상 발표하려고 하면 새로운 곡을 쓰고 싶었다”며 “만들어 놓고 이번 앨범에 쓰지 않은 곡이 50~100곡 되는 것 같다”고 했다. 앨범 작업이 자꾸 미뤄지자 윤도현은 2년 전 산에 들어가 2개월간 머물면서 집중적으로 곡을 썼다. 윤도현은 “아무것도 없는 산에서 작업하고 자고 먹고 하다 보니 조금씩 시동이 걸리더라”고 돌이켰다.

미디어 환경의 거대한 변화는 25년차 밴드 YB도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이들은 방치해 뒀던 유튜브 계정에 최근 음악 하는 모습들을 담은 영상을 올리며 팬들과의 소통 창구를 넓히고 있다. 윤도현은 “방송에서는 선곡 제약이 있는데 유튜브에 올리는 무대는 선곡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장점”이라며 “앞으로 버스킹도 되는 대로 하려 한다”고 말했다. YB는 다음달 17일부터 새 앨범 발매 기념 전국투어에 나선다. 서울 공연은 다음달 30일과 12월 1일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에서 열린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