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동걸 “대우건설 2년 뒤 팔겠다”

이동걸 “대우건설 2년 뒤 팔겠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19-10-14 21:08
업데이트 2019-10-15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기 좋아지면 기업 가치 높여 매각” 산은·수출입은행 합병론 사실상 철회

이미지 확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14일 대우건설 매각 재추진과 관련해 “2년 정도를 거쳐 시기가 좋아지면 기업 가치를 높여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대우건설이 한 번 매각에 실패했을 때 잠재적 매수자를 다 접촉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재매각을 단기간에는 성사할 수 없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산은은 지난 4월 구조조정 전담 자회사인 KDB인베스트먼트를 만들어 그동안 사모펀드 형태로 보유하던 대우건설을 넘겼다. 이 회장은 “앞으로 구조조정하고 매각하는 회사뿐만 아니라 산은이 출자·관리하는 금호아시아나, 나아가서는 한국GM까지도 전문적으로 관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산은 수석부행장 출신이 KDB인베스트먼트 사장을 맡는 등 인력과 자금 측면에서 사실상 산은과 ‘한 몸’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실무 인력은 시장에서 채용한 전문가”라면서 “임금체계 때문에 시장 전문가를 (산은이) 직접 채용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이 제기했던 산은과 수출입은행의 합병론에 대해 사실상 철회 입장을 내놨다. 그는 “정부 측에서 당분간 검토할 의사가 없다는 표명이 있었기 때문에 저로서는 할 수 없는 입장”이라면서 “사견을 이야기해서 잡음이 일고 부작용이 생긴 건 공개적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 회장은 한국GM 노동조합이 두 달 가까이 부분 또는 전면 파업을 벌이는 등 사측과 갈등하는 것에 대해서는 “노조가 긴 미래를 보고 노사협의에 임해 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9-10-15 20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