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평양 월드컵축구 생중계 무산’ 한목소리 성토

여야, ‘평양 월드컵축구 생중계 무산’ 한목소리 성토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10-14 18:06
업데이트 2019-10-15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체위, 대한체육회 국감

“北 체육상 교체 등 내부 문제 탓일 것”
“예선경기 보지 못하는 것은 초유의 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14일 대한체육회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15일 평양에서 열리는 월드컵 예선 남북전의 실황중계가 무산된 데 대해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또 실황중계 무산 배경에 김일국 북한 체육상의 교체가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문체위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김승호 대한체육회 사무총장에게 “북한이 월드컵 중계를 하지 않는 게 북한의 내부 문제, 그중에서도 체육 지도체계의 문제와도 관련된 것 같다”며 “혹시 북한 김일국 체육상이 교체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느냐”고 물었고, 김 총장은 “들었다”고 답했다. 안 위원장이 “사실이냐”고 재차 묻자 김 총장은 “그렇게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체육상은 국가 체육지도위원회 서기장 등을 거쳐 2016년 말 현 직위에 올랐고, 지난해 2월 평창동계올림픽 때 북한의 응원단과 함께 방남했다.

이날 국감장에서 의원들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남북 관계에 냉담한 북한 당국의 태도가 국제 스포츠 행사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며 답답해했다. 축구 국가대표팀의 평양 원정은 29년 만이다.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부와 청와대가 남북 관계를 이끌어 왔는데 국민들이 답답해한다”고 했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예선경기를 보지 못하는 것은 초유의 일”이라며 “국제사회 규범에 맞지 않는다는 점에서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9-10-15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