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우디 인근서 이란 유조선 폭발…이란측 “미사일 공격”

사우디 인근서 이란 유조선 폭발…이란측 “미사일 공격”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10-11 18:02
업데이트 2019-10-11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우디, 미군 모두 구체적 답변 안 내놔...중동지역 위험 커질 듯

올해 6월 이란 인근 호르무즈 해협에서 노르웨이 선적 유조선 프론트 알타이어호가 의문의 폭발사고로 화재가 발생한 모습. 서울신문 DB
올해 6월 이란 인근 호르무즈 해협에서 노르웨이 선적 유조선 프론트 알타이어호가 의문의 폭발사고로 화재가 발생한 모습.
서울신문 DB
사우디아라비아 부근 해상에 있던 이란 유조선 1척이 11일(현지시간) 폭발 사고가 발생해 원유가 바다로 유출됐다.

이란 국영 유조선회사(NITC)는 이날 새벽 사우디 제다항에서 약 100㎞ 떨어진 바다에서 이란 유조선 시노파호가 두차례 폭발했다고 밝혔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NITC는 유조선 폭발이 미사일 공격에 의한 것으로 추정한다며 “모든 승무원은 안전하고 배 역시 안정적인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승무원들이 유조선의 훼손된 부분을 보수하려고 노력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란 국영TV에 따르면 이번 폭발로 유조선의 저장 탱크 2개가 크게 훼손돼 원유가 홍해로 유출됐다. NITC 관계자는 이 유조선이 항로를 변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건에 대한 사우디아라비아의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중동 해역을 관할하는 미국 해군 5함대도 이번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번 폭발 사건으로 중동 지역 불안감이 다시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해 5월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탈퇴하고 이란에 대한 제재를 복원했다. 이후 두 나라 간 군사적 긴장감이 커졌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올해 6월 이란 남동부 해상에서 미군 드론(무인정찰기) 1대가 영공을 침범했다며 대공방어 미사일로 격추했다.

지난 7월에는 미군이 걸프 해역 입구인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란 드론을 격추했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14일에는 사우디 국영 석유사 아람코의 핵심 석유시설인 아브카이크 단지와 쿠라이스 유전이 공습을 받아 사우디가 큰 타격을 입었다.

친이란 성향의 예멘 반군은 드론으로 사우디 석유시설을 공격했다고 주장했지만 미국 정부는 이란을 공격 주체로 지목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