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 국감...야당,부산경제부시장 비리의혹제기

부산시 국감...야당,부산경제부시장 비리의혹제기

김정한 기자
입력 2019-10-11 16:30
업데이트 2019-10-12 0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거돈 부산시장이 11일 행정안전위원회 부산시 국감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부산시 제공>서
오거돈 부산시장이 11일 행정안전위원회 부산시 국감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부산시 제공>서


11일 부산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감에서는 오거돈 부산시장의 태양광사업 업체 연루의혹 및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리의혹 등에 대해 야당측의 질타가 이어졌다

무소속 이언주의원은 오 시장에게 “유 경제부시장이 금융위 금융정책국장과 전문위원 등을 지낼때 골프접대 등 향응과 스폰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감찰을 받았는데 ‘윗선’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며 “임명전 이같은 비리 내용을 몰랐느냐”고 추궁했다.

오 시장은 이에대해 “그런내용을 전혀 몰랐다. 부산경제부시장은 중요한 자리다.적임자를 물색했으며 유 부시장이 보고받은 바로는 능력이 있다고 주변에 추천해서 임명하게 됐다”고 답변했다.

우리한국당 조원진 의원은 유 경제부시장을 직접 겨냥했다.

그는 “ 각종 비리를 저지르고도 ‘먹튀’하고 당으로 돌아와 전문위원 하다가 다시 중요한 도시의 부시장으로 왔다”며 “부시장을 그만둬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아부쳤다.
이미지 확대
무소속 이언주 의원이 11일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부산시 국감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무소속 이언주 의원이 11일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부산시 국감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오시장은 “언론 등에서 의혹이 제기 된 것으로 안다”며 “능력있고 일을 잘한다며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 (경질 등)그때 생각해보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자유한국당 이진복 의원은 “태양광발전사업 주관사인 ㈜랜턴 A&I라는 사모펀드의 회사 소개자료에 오 시장이 고문으로 등장한다”며 연루 의혹을 제기했다.

오 시장은 “ 이회사에 대해 전혀 알지못하며 고문으로 된 사실도 알지못했다.이회사의 자문연구기관인 ‘녹색삶지식 강제연구원’이라는 단체에 이사로 참여했다.이기관이 위 회사 자문기관연구 기관이 되면서 소속 이사들의 이름을 사용한것으로 추측 된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연구원 이사로 참여한것은 2012년 2월18일이며 이비 2015년 2월 28일 사임했다고 덧붙였다.

영남권 신공항 문제에 대해서도 질의가 이어졌다.

조 의원은 “오 시장 들어 영남권 5개 단체장이 이전에 합의한 사항이 뒤집어지는 등 정치쟁점화에 불을 당겼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오시장은 “ 김해공항은 정치문제가 아니라 경제문제다 .인천공항을 대처 하는 관문 공항이 필요하다. 김해공항 주변은 도시화가 추진되는 등 입지로서는 맞지않는 등 확장방안이 잘못된 정책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맞받았다

이진복의원은 “부울경 별도 대구 경북 별도로 공항을 짓는게 과연 국가 경쟁에 도움될까 의문이 든다”며 “일본의 한공항은 현재 고추말리는 장소로 변했다”며 공항건설에 신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