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신건강의 사회적 처방 솔루션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 CTOC 장은하 대표

정신건강의 사회적 처방 솔루션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 CTOC 장은하 대표

김태이 기자
입력 2019-10-11 11:08
업데이트 2019-10-14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에서는 아직 미비한 정신질환 영역에서의 사회적 처방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소셜미션을 기반으로 그것을 시스템화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로 만들어가는 기업이 있다. 변화를 위한 도전이라는 의미의 CTOC(Challenge to change)이다.

CTOC는 심리 및 정신질환의 문제를 사회적 처방의 관점에서 커뮤니티 베이스의 운동치료라는 혁신적 방법으로 시행하고 있는 소셜기업이다.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여 누구나 일상적으로 정신건강을 회복하고 지킬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미션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정신질환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 점차 매우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016년 보건복지부 정신질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요 17개 정신질환에 대해 조사된 정신질환 평생유병률은 25.4%(男 28.8%, 女 21.9%)으로, 국내 성인 4명 중 1명이 평생 한 번 이상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 성인 중 평생 살아오며 정신건강 문제로 전문가와 상의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9.6%에 불과해 선진국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사회적인 현상은 향후 우리 사회에서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유발할 가능성과 정신질환의 만성화로 인한 높은 사회적 비용을 야기한다.

이에 장은하 대표는 “정신질환은 확실한 완치 약이 있는 것이 아니다. 보다 삶과 건강에 있어 종합적(Holistic)인 관점으로 다루어질 때 치료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데 국내 정신건강 생태계는 각각의 영역들이 매우 분절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라고 말한다.

즉, 병원, 상담기관, 공공기관 등은 대상자와 1:1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과정은 고객에게 최적의 치료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하여 유기적으로 연결되었기보다는 별개로 운영되는 것이 대부분의 현실이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투명한 정보를 알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여러 궁금증을 쉽게 해결하기도 어렵고, 사회적 편견까지 더해져 적절한 치료를 받을 시기를 놓치고 악화되기 쉽다.

“제 개인의 필요와 경험에서 출발한 정신건강의 문제가 국내 정신건강 생태계에 대한 문제 인식까지 이어지게 되었고, 결국 소셜벤처까지 설립하게 되었죠.”

장 대표는 개인적인 정신질환의 경험과 회복의 과정을 겪으면서 우리 사회의 정신건강 생태계 현실의 문제에 눈을 뜨게 되었고, 이러한 개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

CTOC가 사업 초기부터 진행하고 있는 핵심 프로그램은 공간을 찾아오는 이들을 위한 개개인 맞춤형 통합 멘탈헬스케어 프로그램이다. 통합적인 Intake 시스템을 통해 개인 맞춤형 운동과 심리 컨설팅을 진행한다. 병원에 가지 않는 기간에도 지역사회에서 정신과 신체의 건강을 동시에 케어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일차적으로는 개인의 최상의 신체 컨디션과 자신감을 회복하여 우울감을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두지만, 그 과정에서 다양한 소셜 처방 솔루션들과 그룹 서포트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회적으로 연결되고 다시 세워질 수 있도록 통합적인 관점에서 관리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장 대표는 정신건강의 문제에 대하여 “단순히 특정 문제의 치료를 넘어 고객의 삶 전체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CTOC가 해결하지 못하는 영역에 대해서는 더 적합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병원 및 기관, 커뮤니티 센터를 추천해 주는 협력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라고 밝혔다.

“현재까지는 심리상담센터나 정신과를 많이 다녀보고 했던 사람들이 오는 편이에요. 워낙 다양한 곳을 다녔기 때문에 이런 분야에 대해서 어느 정도 교육이 된 사람들이고 그간의 치료 효과가 없어서 마지막 희망으로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아요”

실제로 CTOC의 프로그램은 조기 치료의 단계 혹은 정신과 외래를 통원하며 사회적 처방의 일환으로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다. 정신질환의 74%가 25세 미만에서 발현하기에 CTOC의 주 고객 타깃층은 20대 초중반 고객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정신질환이 발병한 초기에 치료를 못 받다가 문제가 심각해진 다음에야 정신과를 찾아가는 바람에 평생 다량의 약을 먹게 되는 상황들이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CTOC는 이러한 사람들에게 접근성을 높여 조기에 정신건강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장 대표는 마지막으로 “아직 국내는 정신질환 환자들의 선택권이 매우 좁고 치료에 대한 인식이 낮기 때문에 정신건강과 관련한 인식개선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라고 말하며 “사회적 편견과 낙인의 해소, 소비자 교육에 힘쓰는 것과 동시에 선진국과 같이 정신질환 분야의 사회적 처방 프로그램이 정착하고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