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상생활 속 불편함, 제 발명 아이디어의 원천이죠”

“일상생활 속 불편함, 제 발명 아이디어의 원천이죠”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9-10-10 21:04
업데이트 2019-10-11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립식 빨대로 여성발명왕 된 하나연씨

이미지 확대
하나연 포어스 대표
하나연 포어스 대표
‘재사용 가능한 빨대’ 초등학생 딸 제안에
분리형 스테인리스 제품 직접 샘플 제작
여성발명대회서 최고 발명품 선정 영광
“생활 속 아이디어로 경력단절 끊고 창업”


“딸의 아이디어가 재밌다는 생각에서 접근했는데 창업으로까지 이어지게 됐습니다.”
이미지 확대
스테인리스 조립식 빨대
스테인리스 조립식 빨대
지난 6월 23일 세계 최대 규모에 유일한 여성발명 축제인 ‘2019 여성발명왕 EXPO’에서 ‘스테인리스 조립식 빨대’(아래 사진)로 대한민국 세계여성발명대회 최고상(그랑프리)을 수상한 하나연 포어스 대표는 발명을 생활 속 불편에 대한 개선이라고 밝혔다.

스테인리스 조립식 빨대는 일상 속 자연스런 대화를 통해 세상에 나오게 됐다. 전업주부였던 하 대표는 가족들의 건강(환경 호르몬)을 감안해 집에서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자제했다. 그러나 빨대는 대안이 없었다. 지난해 커피를 마시는데 초등학교 1학년 딸이 “왜 빨대는 플라스틱을 쓰냐. 사용 후 반으로 잘라 씻어 다시 사용하면 되는데…”라고 말하는 걸 듣고 번뜩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엄마와 딸은 직접 실험에 들어갔다. 일회용 빨대를 반으로 자른 뒤 둘을 다시 연결해 물을 빨아 보니 가능했다. 단순한 아이디어였지만 불가능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학을 전공한 남편의 기술적 자문이 더해졌다. 유리는 잘 깨지고, 실리콘은 먼지가 많이 쌓이며 종이는 오래 사용할 수 없으니 스테인리스를 제안했다. 음료가 새거나 흡입력이 떨어지는 문제는 ‘표면장력’이 해결해 줬다. 유리에 물을 넣으면 수막이 생겨 잘 떨어지지 않는 원리를 활용했다.

하 대표는 “원통형보다 불편하지만 깨끗하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며 “일회용품 및 플라스틱 사용 자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다는 점에서 제품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생각은 누구나 하지만 대부분 행동으로는 옮기지 않는다. 하 대표도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기업에 아이디어를 제안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직접 만들기로 마음을 바꿨다. 3차원(D) 프린터로 모형을 만들고 샘플을 제작하기로 했다. 공장을 찾아다니며 조언을 구했지만 계속 2%가 부족했다. 새로운 제품이다 보니 제대로 구현되지 않았다. 소재와 두께 등부터 제품의 길이나 조립 방식 등에서 제동이 걸렸다. 샘플 제작에 수개월이 걸린 끝에 완성품이 손에 들어왔다. 두 개의 반원통 형태로 하나의 원통으로 맞물리게 조립해 사용하다 분리 후 세척할 수 있다. 이 제품으로 30개국에서 347점이 출품된 여성발명대회에서 최고 발명품에 선정되는 영광을 차지했다.

‘포어스’는 회사이자 제품명이다. ‘우리(US)를 위하고, 지구(EARTH)를 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난해 9월 국내 특허 및 국제특허협약인 PCT 출원도 마쳤다. 연말쯤 시중에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하 대표는 “딸의 순수한 아이디어가 경력단절된 엄마에게 다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줬다”면서 “청소 의자와 같이 일상의 불편을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가 좋은 발명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성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9-10-11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