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아세안정상회의 ‘北개발은행’ 설립안 논의될까

한·아세안정상회의 ‘北개발은행’ 설립안 논의될까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10-09 17:54
업데이트 2019-10-10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시 제안 의제 선정 작업 검토될 듯…靑·외교부 “공식 언급된 바 없다” 신중

다음달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북한개발은행’을 부산에 설립하는 방안이 공식 의제로 채택될지 관심이 모인다.

9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청와대, 외교부를 중심으로 진행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의제 선정 작업에서 부산시가 제안한 북한개발은행 설립안이 검토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시장을 개방하고 기반시설 개발을 본격화할 때를 대비해 중앙정부 주도로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국책 금융기관이 10조원 규모의 지원기금을 마련하고 아시아개발은행(ADB)·국제부흥개발은행(IBRD) 등 국제금융기구의 참여도 유도하겠다는 내용이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이 사안이 공론화되면 정부의 남북 교류 협력 의지를 대내외에 알리고 아세안 정상들의 지지를 발판 삼아 국제사회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별정상회의 참석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우선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성과 없이 끝나기는 했지만, 이와 별개로 이번 회의를 남북 관계 개선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다만 청와대는 외교부에서 공식 의제로 채택되지 않았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의제 논의를 본격 시작하지 않았고 북한개발은행에 대해서도 공식 언급된 바는 없다”고 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10-10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