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래차가 가져올 일자리 대란… 현대차에도 ‘6년 내 1만명 감원’ 경고

미래차가 가져올 일자리 대란… 현대차에도 ‘6년 내 1만명 감원’ 경고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9-10-08 17:46
업데이트 2019-10-09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부 자문위, 노사에 “최대 40% 줄여야”

전기·수소차 부품 적고 공유경제 영향
조립 부문 부가가치 지속적으로 감소
사측 “퇴직 등 자연감소분으로 조정”
포드·폭스바겐·GM 등 구조조정 러시


전기차·수소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자동차가 앞으로 완성차 업체에 일자리 대란을 불러올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전 세계적인 자동차 수요 부진과 미래차 개발에 따른 비용 부담이 원인으로 꼽힌다. 해외 자동차 업체에서 부는 구조조정 바람이 국내에도 불어닥칠지 주목된다.

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사는 지난 4일 울산공장 고용안정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미래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따른 고용 문제와 관련해 외부 자문위원회의 제언을 청취했다. 자문위는 “전동화와 공유경제, 새로운 이동수단 등에 따라 자동차 산업의 조립 부문 부가가치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이라면서 “생산기술의 변화로 자동차 제조업의 인력을 2025년까지 최소 20%에서 최대 40%까지 축소해야 할 것”이라는 견해를 내놨다. 미래차 시대에 현대차가 생존하려면 현재 5만명 수준의 국내 생산 인력을 3만~4만명으로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인력 감축이 불가피한 이유는 미래차를 양산하는 데 부품이 적게 들어가고, 생산 공정도 갈수록 자동화되기 때문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휘발유·경유를 연료로 하는 내연기관차에는 3만여개의 부품이 들어가지만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전기·수소차는 30~50% 적은 1만 5000~2만여개의 부품이 들어가기 때문에 적은 일손으로도 생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고용 안정을 위해 퇴직 등 자연감소분으로 인력을 조정함으로써 인위적인 인력 감축은 피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앞으로 현대차의 신규 인력 채용은 대폭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구조조정 러시는 이미 시작됐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지난해 11월 1만 4000명 구조조정 계획을 내놨다. 미국 포드와 일본 닛산, 독일 폭스바겐과 아우디, 다임러, 영국 재규어랜드로버 등도 구조조정 방침을 발표했다. 포드는 “유럽 직원 1만 2000명을 감원하고 유럽 공장 6곳을 폐쇄하겠다”고, 폭스바겐은 “내년까지 3만명을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19-10-09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