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합참의장 “풍계리 핵실험장 일부 보완하면 사용 가능 판단”

합참의장 “풍계리 핵실험장 일부 보완하면 사용 가능 판단”

오세진 기자
입력 2019-10-08 19:58
업데이트 2019-10-08 1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한기 합참의장이 8일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을 하고 있다. 2019.10.8 연합뉴스
박한기 합참의장이 8일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을 하고 있다. 2019.10.8 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가 지난해 5월 북한이 폐쇄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복구 징후는 없다면서도 보완 작업을 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박한기 합참의장은 8일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풍계리 핵실험장을 재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지’를 묻는 질의에 “1, 2번 갱도는 살리기 어렵지만 3, 4번 갱도는 상황에 따라 보완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복구 작업에) 최소한 수주에서 수개월 걸릴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합참의 김영환 국방정보본부장은 “어느 정도 복구 작업이 진행되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판단한다”면서도 “그러나 현재 복구 움직임은 없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해 4월부터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 발사를 중지한 상태다. 지난해 5월 풍계리 핵실험장은 폐쇄됐으나 아직 검증이 되지 않았다. 앞서 북한은 일부 국가의 기자들만 초청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행사를 참관하도록 했다.

이후 북한은 지난해 10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방북했을 때 풍계리 핵실험장의 불가역적인 해체를 확인할 사찰단을 초청한 적이 있다. 지난해 9월 19일 평양공동선언으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폐기와 영변 핵시설 폐기를 약속한 뒤 나온 추가 조치가 검증 사찰단 수용이었다.

북한의 1차 핵실험은 풍계리 1번 갱도에서, 2~6차 핵실험은 2번 갱도에서 실시됐다. 지난해 5월 북한은 1차 핵실험 이후 폐기된 1번 갱도를 제외하고 2, 3, 4번 갱도를 폭파했다.

박한기 의장은 ‘북한이 핵물질을 생산하고 핵무기 생산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묻는 질의에 “핵 연구 활동을 하고 있고, 미사일 연구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고 답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