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조국일가 비호하는 홍위병 집회, 대통령이 선동”

유승민 “조국일가 비호하는 홍위병 집회, 대통령이 선동”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10-08 08:56
업데이트 2019-10-08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페북서 “文, ‘밀리며 죽는다’ 생각으로 국민 편가르기해”

오신환 “조국 검찰개혁? 도둑이 도둑잡는 꼴”
“국정농단 당시 촛불과 서초동 촛불 달라”
“범죄 피의자 비호 위해 동원되고 있을 뿐”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3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9.30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3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9.30 연합뉴스
유승민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고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서초동 집회의 손을 들어준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서초동 집회는 조국 일가의 비리를 비호하는 홍위병 집회”라면서 “국론분열이 아니라고 하면서 대통령이 국론분열에 앞장서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따르면 유 대표는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초동 광장의 파시즘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헌법가치를 파괴하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날 검찰개혁과 조국 법무부 장관의 거취 등을 둘러싸고 열리는 대규모 집회에 대해 “정치적 사안에 대해 국민 의견이 나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로, 이를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대의정치가 충분히 민의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이 들 때 국민이 직접 의사표시를 하는 것은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직접 민주주의 행위로서 긍정적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 대표는 “서초동의 소위 ‘조국수호 집회’를 긍정하고, 더 나아가 조국 일가의 불법 부정과 비리, 반칙과 위선을 비호하는 홍위병들의 집회를 대통령이 나서서 선동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 대표는 “‘폭정’의 저자 티머시 스나이더는 ‘탈진실은 파시즘의 전 단계’라고 했다”면서 “조국(장관)을 파면하고 조국 일가를 법대로 처리하면 끝날 일을, 대통령은 ‘밀리면 죽는다’는 생각으로 진실을 외면하고 국민 편가르기에 앞장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청년들 만난 유승민
청년들 만난 유승민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인 유승민 의원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과의 혁신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 오신환 원내대표, 유 의원, 지상욱·신용현·하태경 의원.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그러면서 “지도자이기를 포기하지 않고서야 할 수 없는 말”이라고 일갈했다.

유 대표는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 한 분 한 분도 저의 국민이고 우리의 국민으로 섬기겠다’고 약속했던 취임식 때의 문 대통령은 어디로 사라졌나. 국민통합은 포기했나”라고 반문했다.

유 대표는 “대한민국이 두 개의 광장으로 쪼개져 있다”면서 “경제와 안보는 폭풍 속으로 치닫고 있는데 광장의 갈등과 대립은 가슴 아픈 분열”이라고 답답해했다.

같은 날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족의 사모펀드 투기, 입시부정 의혹 등이 불거진 조 장관이 이끄는 검찰개혁에 대해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장관이 검찰 개혁을 말한다는 것 자체가 도둑이 도둑을 잡으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본다”면서 “분노한 국민들이 거리로 나오게 된 것은 여야를 막론한 모든 정치권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서초동 집회에 대해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게이트로 인해 열린 촛불집회와는 다르다고 일갈했다.

그는 전날 국회에서 “2016년 국정농단 당시 전국에서 타오른 촛불과 서초동 촛불은 근본이 다르다”면서 “지금의 촛불은 범죄 피의자를 비호하기 위해 (집권 세력이) 동원하고 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해 있다. 2019.9.3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해 있다. 2019.9.3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