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곡가는 요리사·연주자는 배달부… 따끈따끈한 드보르자크 맛보세요”

“작곡가는 요리사·연주자는 배달부… 따끈따끈한 드보르자크 맛보세요”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9-10-07 22:48
업데이트 2019-10-08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일 서울신문 가을밤 콘서트 1부 무대 오르는 첼리스트 송영훈

이미지 확대
첼리스트 송영훈은 클래식 음악 전파를 위해서라면 자리를 가리지 않는다. 연주자로 전국을 누비며 알기 쉬운 해설을 곁들인 연주회를 이어 왔고 교단에서 연주자 양성을 위해 힘써 왔다. 최근 한동안 쉬었던 라디오 진행도 다시 시작했다. 그런 그가 오는 17일 ‘2019 가을밤 콘서트’에서 아름다운 첼로 선율 속으로 관객을 초대한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첼리스트 송영훈은 클래식 음악 전파를 위해서라면 자리를 가리지 않는다. 연주자로 전국을 누비며 알기 쉬운 해설을 곁들인 연주회를 이어 왔고 교단에서 연주자 양성을 위해 힘써 왔다. 최근 한동안 쉬었던 라디오 진행도 다시 시작했다. 그런 그가 오는 17일 ‘2019 가을밤 콘서트’에서 아름다운 첼로 선율 속으로 관객을 초대한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그는 10년 전 일화를 꺼내들었다. 함께 공연 준비를 하던 지휘자 정명훈이 대뜸 “우리 역할이 뭔지 아느냐”고 물었다. 그러더니 “음악가는 ‘피자 배달부’다. 위대한 작곡가가 ‘피자’(음악)를 만들면 청중들에게 맛있게 배달해 주는 게 우리의 역할인 거다”라고 답을 줬다. 그는 시간이 흐를수록 참 적확한 말이라는 생각을 한다고 했다. “이번엔 드보르자크입니다. 그가 남긴 첼로협주곡 104번을 따끈따끈하게 배달해 보려고요. 그저 열린 마음으로 누리세요.”

첼리스트, 대학교수, 라디오 진행자까지 영역 없이 왕성한 활동을 하는 송영훈(45)은 오는 17일 서울신문 주최로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리는 ‘2019 가을밤 콘서트’ 무대를 이렇게 소개했다. 올해로 첼로 연주 36년차를 맞은 그는 여전히 해외와 국내 각지를 돌며 ‘클래식 문턱 낮추기’에 매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난 2일 경기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개막한 ‘경기실내악축제’를 총지휘하며 음악 인생 첫 예술감독으로도 데뷔했다.

경기실내악축제 개막 직후 용산구 이촌동 한 카페에서 만난 그는 ‘클래식 전도사’라는 별명답게 클래식 음악과 연주를 음식과 요리사에 비유하며 인터뷰를 이어 갔다. 클래식 라디오 방송 진행과 해설을 곁들인 연주를 해 오며 클래식 음악을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말하는 태도가 몸에 밴 듯했다. 단순 연주자가 아닌 예술감독으로 지역 축제를 이끄는 소감도 식당을 개업한 주방장에 빗댔다. “식당을 찾은 손님에게 식은 음식을 낼 순 없죠. 음식이 식어서도 안 되고. 좋은 음식을 내야 한다는 부담감과, 식당을 찾아준 손님에 대한 존중이 있기에 더욱 신중하게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습니다. 연주도 다르지 않습니다.”

송영훈은 나이에 비해 연주 경력이 매우 긴 음악가다. 아홉 살 되던 해 서울시립교향악단과 함께 서울 세종문화회관 무대에 섰다. 그는 “재능이 있어 일찍 무대에 섰지만 어렸을 땐 첼로 연주보다는 또래 친구들과 축구와 농구를 하며 노는 게 더 좋았다”고 유년기를 회상했다. 클래식이라는 장르에 욕심이 생긴 건 열네 살 되던 해다. 우연히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하는 ‘할머니 피아니스트’의 공연을 보고 가슴에 큰 울림이 왔다. 어린 송영훈에게 깊은 감명을 준 그 할머니는 아르헨티나 출신 피아노 여제 마르타 아르헤리치(78)였다. 그의 슈만 피아노 협주곡 무대를 본 이후 송영훈의 꿈은 ‘아르헤리치와 같은 무대에 서는 것’이 됐고, 첼리스트로 성장하며 실제 그 꿈을 이뤘다.

송영훈은 ‘클래식은 어렵다’라는 사람들에게 “편견을 버리고 마음과 귀를 열어 보라”고 말한다. 300~400년 전 음악을 머리로 배우려 들지 말고, 그 시절 사람들의 감정에 집중하다 보면 자신의 마음과 닿는 음악이 있을 것이라는 게 그가 말하는 ‘입문 팁’이다.

이번 가을밤 콘서트에서 코리아쿱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할 드보르자크 첼로 협주곡 104번에 대해 그는 “이 세상 첼로 연주자들이 가장 많이 연주하는 ‘첼로 협주곡의 황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곡은 각 악장에 인생의 희로애락이 모두 담겨 있는 명곡으로, 저도 100번은 넘게 연주했지만 제가 연주 생활을 그만두는 순간까지 평생을 연주하고 공부해야 할 대작”이라며 “가을에 딱 어울리는 곡”이라고 덧붙였다. 송영훈의 첼로 연주가 끝나면, 팝페라 테너 임형주가 2부 무대를 이어 간다.

가을밤 콘서트를 마치면 다시 예술감독 겸 연주자 일정이 빡빡하다. 특히 송영훈이 직접 연주에도 참여하는 ‘4 첼리스트’ 무대는 이번 경기실내악축제의 하이라이트다. 차이콥스키 콩쿠르 은상과 나움부르크 콩쿠르 우승을 거머쥔 중국계 호주 첼리스트 리웨이 친과 스웨덴 예테보리 심포니 수석 첼리스트 클래스 군나르손, 영국 주요 오케스트라 객원 수석 첼리스트 제임스 베럴릿이 송영훈과 호흡을 맞춘다. 오는 15일 ‘4 첼리스트’ 음반 발매도 앞두고 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9-10-08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