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일 선박 동해서 충돌… 영유권 갈등 긴장 고조

북일 선박 동해서 충돌… 영유권 갈등 긴장 고조

김태균 기자
입력 2019-10-07 22:48
업데이트 2019-10-08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어선 대화퇴 해역에서 침몰… 북측 선원 60명 전원 무사히 구조

이미지 확대
북한 어선과 일본 어업단속선이 7일 동해 황금어장 대화퇴 해역에서 충돌해 북한 어선이 침몰했다. 북한 선원 약 60명이 바다에 빠졌으나 전원 구조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화퇴 해역의 영유권을 놓고 양측의 긴장이 고조돼 온 가운데 이번 사건이 북일 관계에 새로운 갈등 요인으로 작용하게 됐다.

일본 해상보안청과 수산청은 이날 “오전 9시 10분쯤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인 이시카와현 노토반도 북서쪽 350㎞ 지점 해역에서 수산청 소속 1300t급 어업단속선과 북한 어선이 충돌했다”고 밝혔다. 해상보안청 등은 “일본 EEZ 해역에 북한 선박이 들어온 것을 확인하고 바깥으로 나가라고 경고를 하던 중 충돌이 일어났다”고 전했다. 에토 다쿠 농림수산상은 “북한 선박이 급선회하면서 단속선에 부딪힌 뒤 침몰했다”고 주장했다. NHK 등에 따르면 충돌로 북한 어선은 오전 9시 30분쯤 침몰했으며 이 과정에서 바다에 뛰어든 선원 60여명 전원이 일본 측에 의해 구조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된 선원들은 주변에 있던 여러척의 북한 선박에 인계됐다.

대화퇴를 둘러싼 북일 갈등은 최근 급격히 고조됐다. 지난 8월 북한 해군 소속으로 추정되는 선박이 일본 측 순시선에 근접해 “(북한) 영해에서 즉시 퇴거하라”며 영유권을 주장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용어 클릭]

대화퇴 동해 중앙부에 위치한 길이 200㎞, 폭 수십㎞의 얕은 해저지형을 말한다. 수심이 얕은 편이고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는 곳이어서 오징어, 꽁치, 연어 등이 많이 잡힌다. 대화퇴의 대부분은 일본 EEZ에 속하지만 한일 공동관리 어장이어서 한국 어선도 조업할 수 있다.
2019-10-08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