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둥 북중 국기 나란히…김정은 방중 임박했나

단둥 북중 국기 나란히…김정은 방중 임박했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10-06 22:34
업데이트 2019-10-07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압록강 변에 줄지어 걸린 인공기와 오성홍기  연합뉴스
압록강 변에 줄지어 걸린 인공기와 오성홍기
연합뉴스
‘혈맹’ 관계인 북한과 중국이 6일 수교 70주년을 맞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상호 축전을 통해 두 나라의 우의와 발전을 확인했다.

신화망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축전에서 “70년 전 중국과 북한이 정식으로 수교한 것은 양당, 양국 관계에서 획기적 의미를 갖고 있다”면서 “두 나라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가 견지하는 확고한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부터 김 위원장과 다섯 차례 만나 양국 관계의 새 역사를 만들었다. 중국은 수교 70주년을 계기로 북한과의 관계를 장기적으로 안정되게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중 수교70주년 상호 축전… 양국 우의 확인

김 위원장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축전에서 “조(북)중 수교는 새형의(새로운) 조중 관계 탄생을 알리는 획기적 사변”이라면서 “두 나라 인민이 피로 지킨 사회주의가 있었기에 동서고금에서 찾을 수 없는 각별한 친선을 다지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시진핑) 총서기 동지와 굳게 손잡고 두 나라 인민의 공동 염원에 맞게 세상이 부러워하도록 친선을 강화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사회주의 위업과 세계 평화와 안정을 굳건히 수호하겠다”고 강조했다.

●金, 시진핑과 ‘美와 협상 결렬’ 논의 가능성

북중 접경지역인 중국 랴오닝성 단둥 지역에는 두 나라 국기가 줄지어 걸렸다. 국경 다리인 ‘중조우의교’ 부근 도로에는 가로등마다 북한 인공기와 중국 오성홍기가 나란히 배치됐다. 일반적으로 한 나라가 다른 나라의 국기를 함께 내건다는 것은 상대국 정상 등 국빈을 환영하기 위한 것임을 감안할 때, 조만간 김 위원장 등 북한 최고위급 인사가 이곳을 방문할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특히 북한과 미국의 스톡홀름 실무협상이 결렬된 만큼 김 위원장이 중국을 찾아 해법을 논의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10-07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