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감장에서 고발장 제출한 여당 의원…“보수단체가 내란선동”

국감장에서 고발장 제출한 여당 의원…“보수단체가 내란선동”

유대근 기자
입력 2019-10-04 13:36
업데이트 2019-10-04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민주 김한정 의원 “광화문 집회는 평화집회 수준 넘어”
“전광훈 목사가 ‘대통령 끝장내기 위해 30만 동원’ 선동”
이미지 확대
[국감] 10.3 광화문 집회 관련 고발장 받는 민갑룡 경찰청장’
[국감] 10.3 광화문 집회 관련 고발장 받는 민갑룡 경찰청장’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민갑룡 경찰청장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부터 지난 3일 광화문 보수단체 집회 관련 고발장을 받고 있다. 2019.10.4/뉴스1
4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이 전날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보수단체 집회와 관련해 주최 측이 내란을 선동했다는 주장하며 경찰청장에 고소장을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여야 의원 간 고성이 오갔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민갑룡 경찰청장에게 전날 집회와 관련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김 의원은 전날 집회가 평화집회 수준을 넘어섰다며 주도자 중 한명인 전광훈 목사 등을 거론하며 “목사라는 자가 ‘대통령을 끝장내기 위해 30만명을 동원해야 한다’며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유수호국가원로회’라는 단체도 내란을 선동하고 있다”며 김영우 의원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성명에 이름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김한정 의원은 “정치적 의사 표현이 도를 지나쳤다. 청와대로 진격하고 경찰을 무력화하고 폭력을 행사하고 선동을 해도 되는 극도의 사회 문란 유도행위를 방치하면 국민들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어제 집회 내란선동죄 책임자들을 처벌해달라는 고발장”이라며 민 청장에게 서류를 전달했다.

이에 김영우 의원은 “(김한정 의원이) 질의하면서 제 이름과 다른 현역 국회의원 이름을 거명하면서 마치 내란 선동에 가담한 것처럼 말했다. 정말 불쾌하다”고 반발했다. 이어 “내가 사인한 내용은 조국 장관을 계속 옹호하고 계속 비호한다면 문재인 대통령도 퇴진해야 한다. 그 의견에 100% 동의한다고 해서 제 이름이 올라간 것”이라며 “이름 올렸다고 내란 선동죄냐”라고 반박했다.

이어 “국감장에서 동료의원에 내란 선동에 가담했냐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은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한정 의원은 “극도의 사회불안 조성행위, 국헌 문란행위에 국민대표라는 국회의원 이름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명의가 도용된 건지 수사를 요청한 것”이라며 “수사 과정에서 답변하면 될 일이며 더는 이 문제를 거론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