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멸종위기 천연기념물 장수하늘소 광릉숲 이외 지역에서 첫 발견

멸종위기 천연기념물 장수하늘소 광릉숲 이외 지역에서 첫 발견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10-06 12:00
업데이트 2019-10-06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천과학관-문화재연구소, 대량사육 거쳐 자연방사 통해 생태복원 추진

장수하늘소
장수하늘소 국립수목원 제공
국립과천과학관과 국립문화재연구소가 공동으로 천연기념물 제218호이자 멸종위기종인 장수하늘소를 인공증식해 자연에 방사하는 생태복원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최근 강원도 일대에서 발견한 장수하늘소 유충을 이용해 인공증식 후 생태복원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과천과학관 전시관리과 손재덕 연구사와 서울호서전문학교 손종윤 교수는 지난 8월 강원도 춘천시 일대에서 사슴벌레 및 곤충 생태 조사과정에서 장수하늘소 유충을 발견했다.

장수하늘소는 딱정벌레목 하늘소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한국, 중국 만주 동북부, 러시아 동부시베리아 우수리지역, 일본 등에서만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곤충 중에서는 처음으로 1968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장수하늘소는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으로 한반도에서는 경기도 광릉 임업시험장 중부지장 시험림인 소리봉의 서나무와 신갈나무숲이 유일한 서식지로 알려져 있다. 광릉숲 이외 자연 서식지에서 발견된 것은 1968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후 이번이 처음이어서 특히 주목받고 있다.

중남미지역에서도 장수하늘소 근연종이 살고 있어 대륙이동성을 뒷받침하는 ‘살아있는 유적’으로 평가받고 있기도 하다. 그렇지만 장수하늘소는 활엽수림에 주로 서식하고 체구가 커서 생존경쟁에 불리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한 자연환경의 변화 때문에 멸종 위기에 직면한 것으로 학계에서는 보고 있다.
과천과학관이 발견한 장수하늘소 유충의 모습
과천과학관이 발견한 장수하늘소 유충의 모습 강원도 춘천지역에서 발견한 장수하늘소 유충의 모습

2019.09.20 국립과천과학관 제공
연구진은 장수하늘소 유충 발견 사실을 문화재청에 신고했고 문화재청은 발견 장소 주변 생태환경에 관한 전문가 현지조사를 통해 발견 사실을 재확인했다. 과천과학관은 문화재청에서 인공증식 및 방사에 관한 허가를 받고 문화재 학술조사와 보존기술을 연구하는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공동으로 생태복원에 나설 계획이다.

발견된 유충은 현재 과천과학관 곤충사육실에서 건강한 상태로 성장 중에 있다. 과천과학관측은 탈바꿈 과정, 짝짓기, 산란 등 장수하늘소 생활사 전반을 관찰, 기록해 생태계 복원에 관한 연구자료로 활용하는 한편 유충과정의 안정화, 성충과정의 인공사육을 거쳐 대량사육에 성공할 경우 서식지에 방사할 계획이다.

배재웅 과천과학관 장은 “멸종위기종인 장수하늘소를 주 서식지 이외 지역에서 발견했다는 것도 큰 의미가 있고 이번 연구를 통해 인공증식과 방사에 성공할 경우 자연보존의 실천적 사례가 될 것”이라며 “내년 8월 쯤 장수하늘소 성충과 성장기를 소개하는 장수하늘소 특별전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