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망주 세터상… 배구 미래에 봄을 부르는 남자

유망주 세터상… 배구 미래에 봄을 부르는 남자

최병규 기자
입력 2019-10-03 22:34
업데이트 2019-10-04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영철 우리카드 감독 사재로 수여 “학교 배구는 프로배구의 화수분”

이미지 확대
신영철 감독
신영철 감독
프로배구 우리카드 위비의 신영철(55) 감독은 ‘봄을 부르는 남자’다. 국내 V리그 7개 남자구단 가운데 네 군데를 섭렵했다. 그래서 ‘레인저’(떠돌이)라는 별명도 한 개 더 붙었다. 신 감독은 “별명 한 개 더 지어 달라고”고 껄껄 웃었다.

대한민국 남자 배구가 꽃을 피우던 1980년대 후반 그는 대표팀을 이끌던 세터였다. ‘배구는 세터 놀음’이라 했던가. 신영철은 극한의 지략 싸움과 변칙, 기교를 바탕으로 뿌려대는 짧고 낮고 빠른 토스로 상대 장신 공격수들의 어깨 힘을 빠지게 했다. 신 감독은 지난해 배구계에 던진 화두로 화제가 됐다. 바로 ‘나눔’과 ‘관심’이다. 중고배구연맹 대회인 대통령컵 대회에 세터상을 만들기 위해 사재를 내놓았고 올해 또 사재를 털어 기부를 할 참이다. 신 감독은 3일 “배구 선배로서 유망주들에게 선물을 해 주고 싶었다. 어린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해 주고 싶은 마음이 크다”며 “내년부터는 여자부에도 이 상을 신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상이 알려지면 다른 부문에서도 어린 선수들을 응원하는 상이 생겨 날 것”이라고 희망했다.

프로배구 V리그 원년이던 2005년 신 감독은 지금은 KB손해보험으로 이름이 바뀐 당시 LG화재보험의 초대감독으로 변신했다. 이후 15년 동안 네 팀을 돌아다니며 ‘봄배구 전도사’를 자처했다. 만년 2위였던 대한항공을 맡아 2010~11시즌 첫 정규리그 우승을 이끌었고, ‘승점 자판기’로 불리던 꼴찌팀 한국전력도 4시즌을 맡는 동안 정규리그 3위 2차례, KOVO컵 우승 1번 등 중상위권으로 끌어올렸다. 우리카드로 옮긴 지난 시즌에는 팀을 사상 첫 플레이오프 무대까지 견인해 ‘봄을 부르는 남자’로 자리매김했다. 그는 2012년 모교인 경기대에서 박사 학위도 받아 배구 후학을 양성하는 ‘공부하는 지도자’다. 신 감독은 “프로 배구인으로서 자칫 지나치기 쉬운 후배들을 돌아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학교 배구는 프로배구의 화수분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9-10-04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