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T도 일본에 5G 기술 수출… 제4이통사 라쿠텐과 첫 계약

SKT도 일본에 5G 기술 수출… 제4이통사 라쿠텐과 첫 계약

한재희 기자
입력 2019-10-03 22:34
업데이트 2019-10-04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자에 이어 SK텔레콤이 최근 5G 관련 기술을 일본에 수출하는 데 성공, 세계 최초 상용화로 선점한 5G 기술의 수출이 본격화하리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3일 정보기술(IT) 업계 등에 따르면 SKT는 최근 일본 제4이통사 라쿠텐에 5G 네트워크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이동통신사가 해외 이통사와 5G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T는 수출 계약을 통해 라쿠텐에 5G 네트워크 설계, 5G 통신품질 최적화 솔루션, 5G 안테나·무선주파수(RF) 중계 기술 등을 전수한다. 라쿠텐은 매출 1조엔(약 11조 1000억원) 규모의 일본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다. 지난해 제4이동통신 허가를 취득하고 조만간 자회사 ‘라쿠텐 모바일’을 통해 LTE를 출시하고 내년 6월 5G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동통신을 처음 시작하는 라쿠텐 모바일은 네트워크 설계부터 구축까지 전 과정에서 고도의 네트워크 기술과 컨설팅이 필요해 5G 상용화에 앞선 SKT와의 협력을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SKT의 5G 망기술 수출은 최근 삼성전자가 일본 2대 통신업체 KDDI에 20억 달러 규모로 관측되는 5G 장비를 공급하기로 한 데 이어 이뤄진 것이어서 향후 국내 통신사, 장비사, 중견기업이 함께 해외에 진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KDDI와 라쿠텐이 5G 구축에 삼성전자와 SKT의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면 다른 관련 장비도 기술 적합성이 좋은 한국 업체의 제품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10-04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