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탁현민 “문 대통령 진심과 하 중사 충심 다르지 않아”

탁현민 “문 대통령 진심과 하 중사 충심 다르지 않아”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10-03 10:30
업데이트 2019-10-03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에 유감 있어 오지 않을까 걱정…전상 판정 환영”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을 마친 후 북한군의 목함지뢰 도발로 두 다리를 잃은 하재헌 예비역 중사를 안아주고 있다. 2019. 10.01.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을 마친 후 북한군의 목함지뢰 도발로 두 다리를 잃은 하재헌 예비역 중사를 안아주고 있다. 2019. 10.01.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은 “늦었지만 하재헌 (예비역) 중사의 전상 판정을 환영한다”며 “국가에 대한 헌신이 이제라도 인정받게 돼 다행이다”라고 밝혔다.

탁 위원은 지난 2일 페이스북에 “어제(1일) 국군의 날 기념식에 하재헌 중사를 초청하면서 마음 한 구석 그가 정부에게 많은 유감이 있어 오지 않겠다고 하지 않을까 걱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대통령께서 그를 정중하게 초청하라 하셨고 그 또한 대통령과 국군에게 예의를 갖춰 참석해줬다”며 “행사가 끝나고 대통령께서 하 중사에게 다가가 안아주는 장면을 보면서 대통령의 진심과 하 중사의 국가에 대한 충심이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행사준비로 부대방문을 하거나 군인들을 만나면 26년전에 군생활을 했던 제가 보기에 깜짝 놀랄 때가 많다”며 “때리고 맞던 시절의 군대를 기억하는 많은 사람들은 요즘 군인들의 핸드폰 사용을 걱정하고 참모총장, 국방부 장관 앞에서도 하고 싶은 말을 한다는 사실을 놀라워 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 연합뉴스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 연합뉴스
아울러 “그 놀라움과 걱정, 낯설음은 고스란히 군기빠진 군대, ‘우리 때에 비하면 군인도 아니다’라는 투로 빈정거린 것도 사실”이라며 “하지만 국군의 날 행사준비나 여타의 군 관련 행사를 경험하면서, 그리고 무엇보다 하재헌 중사를 보면서 지금의 국군, 우리의 후배들이 얼마나 든든한 지 깨닫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10년 전, 20년 전에 비해 더 향상된 전투기술과 체력이, 실제같은 훈련이, 무엇보다 실제의 상황에서 헌신하는 모습이 그러하다”며 “그들에게 고맙다. 하재헌 중사에게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하다”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