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황교안 자진 출두 쇼” 黃 “진술거부권 정당”

민주 “황교안 자진 출두 쇼” 黃 “진술거부권 정당”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10-02 22:36
업데이트 2019-10-03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해찬 “묵비권 행사하려면 왜 나갔나” 황교안 “검찰 조사 진행 중… 폄훼 말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국회 패스트트랙 지정 충돌 사건과 관련해 전날 검찰에 자진 출석한 것을 두고 2일 여야 간 공방이 격화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진출두 쇼”라며 비판했고, 황 대표는 “독재적 야당 탄압을 계속하려 한다면 모든 것을 걸고 맞서 싸울 수밖에 없다”고 받아쳤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는 국회의원이 아니라 불법인지 아닌지 분간을 못 하는 것 같다”며 “어제 묵비권을 행사했다는데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까지 한 사람이 수사에 나가서 묵비권을 행사한다면 차라리 나가지 말지, 묵비권 행사하려면 왜 나가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자진출두 쇼를 하는 본심은 결국 아무도 건들지 말라고 우리 국민을 협박하는 것”이라며 “‘대장 쇼’를 하면서 검찰 조사를 맹탕 조사로 만들고 또 타락시켜서 퉁치려는 나쁜 언행이다. 비겁하고 또 비겁하다”고 했다.

이 대표의 말을 전해 들은 황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당의 대표답게 언행을 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전날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것에 대해선 “진술거부권 자체가 수사받는 방법의 하나”라며 “그리고 그 과정에 통해서 검찰은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니 그 부분에 관해 다른 폄훼가 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패스트트랙 과정을 진두지휘 한 나경원 원내대표와 피고발인 신분의 다른 의원들은 소환 불응 방침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황 대표가 자진 출석해 당의 책임자로 왜 우리가 저항했는지, 모든 행위의 정치적 책임자로 대응한 것”이라며 “나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전체 지휘에 총력을 기울이고, 의원들도 국감에 집중하라는 뜻”이라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10-03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