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파면’ 집회 추진 대학생들 “曺 사퇴 서명운동 700명 참여”

‘조국 파면’ 집회 추진 대학생들 “曺 사퇴 서명운동 700명 참여”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10-02 20:18
업데이트 2019-10-02 2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국 딸 의전원 장학금’ 의혹 부산대 서명률 가장 높아

“3일 ‘조국규탄’ 촛불집회 예정대로”
이미지 확대
전국대학생연합 시국선언
전국대학생연합 시국선언 30일 오후 서울 마로니에 공원에서 열린 ‘전국대학생연합 촛불집회 집행부 기자회견 및 시국선언’에서 조국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집행부원이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19.9.30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하는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를 개천날(3일)에 여는 대학생들이 2일 동참 호소문과 함께 서명운동 참여 현황을 공개했다.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에는 현재까지 700여명이 참여했으며 조 장관 딸의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특혜 논란이 불거졌던 부산대 학생들의 서명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전국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 집행부(이하 전대연)는 이날 오후 ‘전국 청년들에게 보내는 호소문’에서 “조국과 그 가족들의 모습은 우리를 실망시키기 충분하며, 지금도 그들은 뻔뻔한 작태를 멈추지 않고 있다”면서 “자신을 개혁하지 못하는 자가 법무사회를 개혁하겠다고 혈안이 되어 움직이는 모습은 우리를 분노케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무조건 검찰개혁만이 국민의 목소리라고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여러분이 결단할 때”라며 동참을 호소했다.

전대연은 이날 오후 4시까지 총 50개 대학 700여명이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에 이름을 올렸다고 공개했다.

이들은 조 장관 파면을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한 지난달 30일쯤부터 온라인을 통해 소속 대학, 학과, 학번, 이름 등을 기입하는 서명을 받고 있다.
출근하는 조국 장관
출근하는 조국 장관 조국 법무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와 출근하고 있다. 2019.10.2
연합뉴스
서명한 재학생·졸업생들의 출신 학교는 이날 정오 기준 부산대가 24.1%로 가장 많았다. 부산대는 조 장관 딸이 부산대 의전원에서 두 차례나 유급을 받았음에도 가장 많은 장학금을 다수 수령하는 문제로 불거져 곤욕을 치렀다.

이어 성균관대 20.9%, 고려대 15.3%, 숭실대 6.2%, 서울대 4.8%, 연세대 3.9% 순이었다.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는 모두 조 장관 자녀들이 다녔거나 지원한 대학들이다.

앞서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학생들은 지난달 각 대학 캠퍼스에서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고, 전국 대학생 연합 집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에 이들 3개 대학과 단국대, 부산대 등 학생들이 모인 ‘전국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 집행부가 꾸려졌다.

전대연은 3일 오후 6시에 서울 마로니에 공원에서 대학 재학생과 졸업생 등이 참여하는 조 장관 규탄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전대연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극우 보수 단체에 소속된 집행부원 일부가 집행부에서 나간 뒤 촛불을 방해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 특정 정치세력과 결탁해 집회를 분열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면서 “집회는 예정대로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