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재기 OUT” 음악산업계, 건전한 음악 유통 위한 자정 활동 나서

“사재기 OUT” 음악산업계, 건전한 음악 유통 위한 자정 활동 나서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9-10-02 15:22
업데이트 2019-10-02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불거진 음원 차트에서의 ‘사재기 논란’이 올해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음악산업계가 건전한 음악시장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한국연예제작자협회, 한국음악콘텐츠협회,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등 음악 산업 단체들은 2일 입장문을 내고 “건전한 음악시장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입장문에서 “각종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음원차트는 보편적으로 대중이 음악을 이용하는데 선택 기준이 되고, 가요시상식에서 수상자를 선정하는 중요한 선정기준이 된다”며 “창작자, 실연자, 제작자로 구분되는 권리자에게는 차트의 진입 결과가 최종 성적표이자 인기와 매출로 직결되는 바로미터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어 “가장 공정해야할 대중음악시장과 음원차트에서 상식적인 수준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음원차트 진입 사례가 일부 곡들에 의해 이뤄지면서 대다수의 선량한 창작자와 실연자, 제작자들이 의심받고 대중에게 외면 받고 산업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음원 소비자들의 불만과 업계 내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음반제작사, 기획사, 가수, 유통사 등과 함께 건전한 음원유통을 위한 홍보활동 및 자율준수 캠페인 등 적극적인 자정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관계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불법 음원·음반 사재기 신고 창구를 활용하는 한편 사실 확인 및 전문가들의 데이터 분석 검토 등을 거쳐 필요시 수사 의뢰까지 진행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