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해찬 “경선때 靑 이력 사용 배제 검토”

이해찬 “경선때 靑 이력 사용 배제 검토”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9-09-29 17:50
업데이트 2019-09-30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철마다 논쟁… 공천위가 최종 판단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경선 후보들이 여론조사에서 사용할 대표 경력에 전·현직 대통령과 관련한 직함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29일 “이해찬 대표가 최근 지역별 의원들과 릴레이 오찬을 하면서 이번 경선 때는 청와대 이력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고 전했다.

당원과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경선 여론조사에서 후보들은 제한된 글자 수 안에 자신을 소개하는 문구를 넣는다. 당원 중 ‘친문’(친문재인) 세력의 강세를 감안할 때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한 이력이 들어가면 유리하다.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름도 도움이 된다.

실제 선거철마다 전·현직 대통령의 이름을 허용할지에 대해 논쟁이 치열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는 이름 대신 ‘16대 대통령’이나 ‘19대 대통령’으로 표현하자는 목소리도 나왔다. 하지만 일부의 거센 반발로 전·현직 대통령의 이름을 넣되 청와대 경력과 장차관급 이상의 정부 경력으로 한정했다.

이 대표의 언급에도 종국에는 전·현직 대통령 이름을 홍보문구에 넣도록 허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해관계자가 워낙 많고 최종 판단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결과는 모른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의 한 의원은 “이 대표의 뜻이 변하지 않고 있다. 의지가 있는 것으로 본다”고 했다.

한편 ‘노무현재단’은 경선 설문조사에서 재단 관련 직함을 쓰지 못하게 해 달라고 지난 4월 공식 요청했다. 민주당은 요청을 받아들일 것으로 전해졌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9-09-3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