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극우 혐오 상징 된 ‘OK’ 손가락 표시

美극우 혐오 상징 된 ‘OK’ 손가락 표시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09-27 14:24
업데이트 2019-09-27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인의 힘’ 상징 ‘WP’ 의미로

미국에서 백인우월주의 상징이 된 OK 수신호. publicdomainpictures.net
미국에서 백인우월주의 상징이 된 OK 수신호.
publicdomainpictures.net
엄지와 검지를 맞대 동그랗게 만들고 나머지 세 손가락을 펴는 ‘OK’ 손동작이 미국에서 극우 혐오의 상징이 됐다.

26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미국 비영리단체인 ‘반(反)명예훼손 연맹’(ADL)은 최신 보고서에서 이 손동작을 극단주의자들이 사용하는 구호와 상징을 모은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 손동작은 보편적으로 모든 게 괜찮거나 뭔가에 대한 승인을 나타냈지만, ADL은 백인우월주의자 등 극우 세력이 이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ADL에 따르면 OK 손동작이 극우주의와 연결되기 시작한 건 최근 미국 극단주의 총기난사 사건으로 주목받은 극우 사이트 ‘8chan’(에잇챈)의 원조 격인 ‘4chan’(포챈)에서부터다. 사이트 일부 사용자들이 손동작을 백인우월주의와 거짓으로 연결시켜, 이를 비난하는 언론이나 진보주의자들이 과민반응하도록 미끼로 던진 뒤, 악의 없는 표식을 비난하느냐며 조롱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다가 올해 일부 백인 민족주의자들이 정말로 이 수신호를 자신들의 상징으로 채택해버렸다는 게 ADL의 설명이다. 보고서는 “일부 백인우월주의자들이 이 도발용 캠페인의 아이러니, 풍자적인 의도를 버리고 백인 우월주의의 진실한 표현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적혀 있다. 폭스뉴스는 펼쳐진 세 손가락이 ‘백인’(White)의 ‘W’를, 손의 나머지 부분과 엄지와 검지가 만든 동그란 원이 ‘힘’(Power)의 ‘P’를 상징해, 이 수신호가 ‘백인의 힘’을 의미한다고 보도했다.

ADL 전문가들은 특히 호주 백인우월주의자 브렌튼 태런트를 지목했다. 그는 지난 3월 뉴질랜드에 있는 모스크 두 곳에서 51명을 학살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 체포 직후 법정에 출두하며 이 OK 수신호를 사용하는 모습이 사진에 찍혔다. 조너선 그린블라트 ADL 대표는 “우리는 사법기관과 일반 대중이 이런 수신호의 의미에 대해 충분히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