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진호, 직원 불법도청. 사찰 혐의 추가 송치

양진호, 직원 불법도청. 사찰 혐의 추가 송치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19-09-27 10:52
업데이트 2019-09-27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갑질폭행·엽기행각·음란물 유포 등 혐의로 구속 재판

상습폭행,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대마), 동물보호법 위반, 총포·도검·화약류 등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6개 혐의로 구속기소 된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이 21일 오후 경기 성남시 수정구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서 열린 첫 재판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19.02.21  연합뉴스
상습폭행,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대마), 동물보호법 위반, 총포·도검·화약류 등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6개 혐의로 구속기소 된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이 21일 오후 경기 성남시 수정구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서 열린 첫 재판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19.02.21
연합뉴스
갑질폭행·엽기행각과 음란물 유포 등 혐의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진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에게 경찰이 불법도청으로 직원들을 사찰한 혐의를 추가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 26일 정보통신망법상 비밀 침해 혐의로 양 회장을 기소 의견으로 추가 송치하고 양진호의 지시에 따라 직원 사찰 프로그램을 만든 프로그래머 A씨를 구속해 송치했다고 27일 밝혔다.

양 회장은 지난 2013년 자신이 실소유한 위디스크와 파일노리 소속 직원들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몰래 들여다볼 수 있는 ‘아이지기’ 프로그램을 A씨에게 만들도록 한 뒤 이를 통해 직원들의 비밀을 수집해 살펴본 혐의를 받고 있다.

아이지기는 메신저용 앱 ‘하이톡’을 휴대전화에 깔면 자동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으로 휴대전화 내 문자메시지를 특정 서버로 몰래 전송하도록 꾸며졌다.

양회장 등은 직원들에게 이를 사내 메신저라며 설치하도록 한 뒤 사실상 직원들을 실시간 감시한 것으로 알졌다.

경찰은 양 회장 등이 사용한 아이지기 프로그램을 확인했지만 양 회장 등은 현재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경찰은 양 회장의 회삿돈 167억원 횡령 등 혐의를 제보한 공익제보자로부터 양 회장이 비밀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을 감시한다는 제보를 접수하고 그동안 수사를 벌여왔다.

경찰 관계자는 “양진호를 추가 송치하고 프로그래머 A씨를 구속해 검찰에 넘긴 것은 맞지만 자세한 수사내용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