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혈압·갑상선 질환 가진 환자들 약도 못 먹어”

“고혈압·갑상선 질환 가진 환자들 약도 못 먹어”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19-09-25 22:38
업데이트 2019-09-26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순향 톨게이트지부 부지부장 인터뷰

17일째 갇혀 건강 악화… 대통령이 풀어야
이미지 확대
박순향 민주노총 민주연합노조 톨게이트지부 부지부장
박순향 민주노총 민주연합노조 톨게이트지부 부지부장
“지병이 있는 조합원들이 약도 못 먹고 17일째 갇혀 있습니다. 대통령이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한국도로공사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들이 경북 김천 도로공사 본사에서 농성한 지 25일로 17일째다. 250여명의 조합원과 함께 농성 중인 박순향(45) 민주노총 민주연합노조 톨게이트지부 부지부장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조합원들이 장시간 밀폐된 공간에서 사실상 갇혀 지내고 있다”며 “건강이 매우 악화돼 걱정”이라고 말했다.

박 부지부장 등 조합원들은 지난 9일부터 수납원 1500여명을 직접고용하라고 요구하며 본사 로비 2층을 점거했다. 지난달 29일 대법원 판결 이후 도로공사가 “판결 대상자인 490여명만 직접고용하겠다”고 밝히자 이에 반발해서다. 노조는 대법원 판결 취지대로 해고자 전원을 직접고용하고 이강래 사장이 교섭에 직접 나서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응하지 않고 있다.

농성이 장기화하면서 여성과 장애인이 대부분인 조합원들의 건강은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50세 이상이다. 환기도 제대로 안 되는 공간에서 차가운 바닥에 침낭을 깔고 20일 가까이 숙식을 해결하다 보니 대부분 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 시달린다. 박 부지부장은 “2~3일에 한 번 의료진이 방문해 약을 가져오지만 아픈 사람이 너무 많아 턱없이 부족하고 피부병을 호소하는 조합원들도 늘고 있다”면서 “고혈압이나 갑상선 질환 등 지병이 있는 사람들은 약을 먹지 못해 더 걱정이 크다”고 전했다. 농성장 가까이에서 경계 중인 경찰들에게 둘러싸여 24시간 감시를 당하는 상황도 견디기 어렵다.

노사 대치가 계속되면서 정치권도 중재 움직임을 보이는 듯하지만 박 부지부장은 “전혀 달라진 게 없다”고 비판했다. 지난 20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노사 협상이 원만히 타결되도록 청와대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힌 데 이어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관계자들을 만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박 부지부장은 “정치권에서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만 할 뿐 아무런 진전이 없다”며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사측은 대법원 직접고용 대상자들에게 직무교육을 받으러 오라고 계속 문자메시지를 보낸다”면서 “공기업이 직접고용의 모범이 되지는 못하고 시간만 끌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금이라도 회사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일터로 갈 수도 있다. 하지만 정년이 1년 남은 60세 노동자까지도 “직접고용이 된 뒤 당당하게 퇴직하겠다”며 농성장을 지킨다. 박 부지부장은 “1500명이 모두 직접고용될 때까지 물러설 생각이 없다”며 “부당한 해고에 맞선 우리의 싸움이 정당하다는 것을 끝까지 버텨 증명하겠다”고 했다. 그는 “그동안 노예처럼 일만 해 왔는데, 더이상은 그렇게 살지 않겠다는 투쟁”이라면서 “공기업이, 이 정부가 사회적 책임을 제대로 이행할 때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2019-09-26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