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훈, 김정은 11월 부산 방문 北과 협의”

“서훈, 김정은 11월 부산 방문 北과 협의”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9-26 02:02
업데이트 2019-09-26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익표 “한·아세안 회담 참석 의미… 남북 관계·국제적 협력 도움될 것”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25일 “국가정보원 차원에서 서훈 원장이 북측과 그런 문제(11월 한·아세안 정상회담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참석)를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여러 차례 문재인 대통령이 ‘11월 말에 열리는 한·아세안 정상회담에 김 위원장을 초대해 국제 사회의 다자간 회담에 김 위원장을 한 번 국제무대에 데뷔시키는 게 중요하다.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의원은 “지난해 9월에 있었던 평양 정상회담에서 이미 김 위원장 답방 문제가 합의가 됐었다”며 “그러면 적절한 시점에 답방을 해야 하는데 남북 정상회담과 함께 다자간 외교 무대인 한·아세안 정상회담에 김 위원장이 함께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런 측면에서 김 위원장이 부산에 온다면 남북 관계에도 좋지만 한·아세안 정상회담 앞에서 어떤 국제적 협력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한층 더 의미 있는 남쪽 방문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했다.

홍 의원은 또 “북미관계 개선의 최종적인 단계는 북미단계 정상화가 아니겠나”며 “국교 수립의 과정이 지금 당장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제가 보기에는 빨라야 3~4년, 만약의 경우 5년 이상 걸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9-26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