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계실만 화재… 병실은 불 안붙어 스프링클러 작동안했다”

“기계실만 화재… 병실은 불 안붙어 스프링클러 작동안했다”

이명선 기자
입력 2019-09-25 10:49
업데이트 2019-09-25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요양병원협회, 김포 요양병원 화재 관련 일부 언론보도 해명

이미지 확대
화재가 발생한 김포시 풍무동 노인요양병원 전경
화재가 발생한 김포시 풍무동 노인요양병원 전경
대한요양병원협회는 경기 김포 요양병원 화재와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 ‘스프링클러가 작동하지 않아 인명피해를 키운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병동·병실에서 불이 난 게 아니어서 스프링클러가 작동하지 않은 것이지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작동하지 않아서 화재가 확산하고 인명피해를 키운 게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25일 대한요양병원협회가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우리 요양병원 병실과 복도에는 스프링클러가 당연히 설치돼 있어 병실과 복도에서 화재가 났다면 스프링클러가 당연히 작동했을 것”이라며, “그러나 화재가 발생한 곳은 병실과 10여m 떨어진 기계실이다 보니 스프링클러가 작용하지 않았다. 산소발생기는 화재 발생 위험이 없기 때문에 스프링클러 설치 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화재 발생 당시 상황에 대해서는 “전기안전공사로부터 24일 오전 9시 건물 아래층에서 전기공사를 하니 잠시 단전한다는 연락을 받고 병원 직원 4명이 단전에 대비하기 위해 산소발생기가 있는 기계실로 미리 가 있었다”며, “요양병원에는 산소치료를 받는 환자가 있어 단전될 경우 산소를 발생시키는 ‘산소발생기’ 전원을 끄고, 만일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준비해 둔 산소통으로 산소를 공급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래층에서 단전한다는 연락을 받고 산소발생기 전원을 끈 뒤 산소통 벨브를 열었는데 10초가량 뒤 산소발생기 뒤쪽에서 ‘퍽’하는 소리와 함께 뭔가 폭발했다. 순식간 화재와 함께 매연이 발생했다. 화재 원인은 경찰에서 정확하게 규명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김포요양병원 화재 사고를 수사 중인 김포경찰서는 병원 관계자들을 불러 본격적인 화재 원인 조사에 들어갔다. 수사전담팀은 지난 24일 오후부터 김포요양병원 직원들과 숨진 피해자의 유가족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25일 요양병원 관계자들을 불러 불법 시설물을 설치했는지와 평소 소방 설비를 제대로 관리했는지 등 안전 관리 실태를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

불이 난 요양병원은 지난해 11월 부천소방서 등이 실시한 화재안전 특별조사 때 총 19건의 지적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화재에 대비한 유도등이 부족하고 방화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았으며 병원 내 콘센트 접지가 불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이 요양병원은 최근 3년간 자체 종합정밀점검에서도 자동 화재속보설비 연동 불량 등 26건의 지적을 받았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