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9 MAMA’ 일본에서만 열린다… 사실상 축소 개최

‘2019 MAMA’ 일본에서만 열린다… 사실상 축소 개최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9-09-24 18:43
업데이트 2019-09-24 1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12월 일본 사이타마 슈퍼아레나에서 열린 ‘2018 MAMA’ 방탄소년단 수상 장면. CJ ENM 제공
지난해 12월 일본 사이타마 슈퍼아레나에서 열린 ‘2018 MAMA’ 방탄소년단 수상 장면. CJ ENM 제공
CJ ENM이 주최하는 음악 시상식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Mnet Asian Music Awards)가 올해는 일본에서만 열린다. 지난해와 2017년 아시아 3개 지역에서 열렸던 것과 비교하면 사실상 축소 개최되는 셈이다.

CJ ENM은 ‘2019 MAMA’가 오는 12월 4일 일본 나고야 돔에서 개최된다고 24일 밝혔다. CJ ENM은 “최고의 아시아 음악 시상식으로 인정받아온 MAMA가 올해도 명성에 걸맞은 최고 음악 축제로 찾아갈 계획”이라며 “최초의 돔 개최는 물론 역대 최대 규모로 펼쳐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CJ ENM의 설명과 달리 ‘2019 MAMA’는 지난해에 비해 사실상 축소 개최될 전망이다. 최대 4만만가량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나고야 돔은 역대 MAMA가 열린 공연장 중 최대 규모지만, 시상식이 3일에서 하루로 줄면서 총 관객수 감소가 불가피한 탓이다. 지난해 시상식이 열린 일본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는 약 3만명, 홍콩 아시아월드 엑스포 아레나(AWE)는 약 2만명을 동원할 수 있는 공연장이었다.

시상식이 하루만 열리면서 시청자가 즐길 수 있는 무대 수도 줄어든다. 회당 3~4시간에 걸쳐 열리던 시상식을 하루 안에 모두 소화하는 것은 불가능한 까닭이다. 다만 시상 부문 축소 여부는 미정이다. CJ ENM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건 없지만 시상 규모는 축소 가능성이 낮다. 예정대로 진행될 것 같다”고 말했다.

‘2019 MAMA’의 축소 개최는 아시아 곳곳의 지역 문제로 인한 여파가 크다. 특히 2012년 제4회 MAMA부터 지난해까지 주 무대가 됐던 홍콩이 송환법 반대 시위 등으로 정치적 불안을 겪으면서 개최지에서 배제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CJ ENM 관계자는 “올해도 여러 지역 분산 개최를 고려했지만, 각 지역의 상황 상 진행하기 어려운 곳이 있어 부득이하게 일본에서만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1999년 엠넷 ‘영상음악대상’에서 출발해 2009년 글로벌 음악 시상식으로 거듭난 MAMA는 첫 돔 공연장 개최를 통해 다시 한 번 아시아 최고 음악 시상식으로서 위상을 각인시킨다는 포부다.

MAMA를 총괄하는 신형관 CJ ENM 음악콘텐츠본부장은 “케이팝과 아시아 음악이 국가와 문화의 경계를 넘어 전 세계 주류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