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정부, 자위대 관함식에 한국은 초청 않기로…중국도 부르면서

日정부, 자위대 관함식에 한국은 초청 않기로…중국도 부르면서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9-24 15:53
업데이트 2019-09-24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15년 10월 해상자위대 관함식에서 사열을 받는 모습. 아베 정권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1%’ 원칙을 깨고 내년 60조원, 2023년 70조원으로 국방예산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15년 10월 해상자위대 관함식에서 사열을 받는 모습. 아베 정권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1%’ 원칙을 깨고 내년 60조원, 2023년 70조원으로 국방예산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AFP 연합뉴스
일본 방위성이 다음달 자국에서 열리는 해상자위대 관함식에 한국을 초청하지 않기로 최종 확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4일 보도했다. 미국, 영국 등 전통적인 우방 이외에 중국까지 부르면서 한국은 제외한 것이다.

요미우리는 “한국 해군이 지난해 12월 해상자위대에 화기관제 레이더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사실 관계를 인정하지 않았고 재발 방지책도 내놓지 않아 일본 정부가 한국군을 관함식에 참가시키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전하고 방위성이 이를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해상자위대는 3~4년마다 우방국 함정을 초청해 관함식을 열고 있다. 올해 관함식은 다음 달 14일 수도권인 가나가와현 사가미만에서 열린다. 해상자위대는 지난해 10월 한국 해군이 개최한 제주 국제관함식에 구축함 파견을 계획했다가 한국이 전범기인 욱일기 대신 일본 국기와 태극기만 게양하라고 요구하자 이에 반발해 불참했다.

이날 요미우리 보도와 관련해 한국 국방부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국방부 대변인실은 이날 문자 공지를 통해 “일본 해상자위대 관함식과 관련해 우리 군은 일본으로부터 초청장을 받은 바 없다”며 “관함식 참석 대상은 주최 측인 일본에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했다. 이어 주최국인 일본에서 초청장을 보내오면 군은 참가 여부를 검토한 뒤 결과를 통보하게 돼 있으나 초청장 자체가 안왔기 때문에 아무것도 결정된 게 없다고 설명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