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보 탈취 의혹 화웨이 “美 원하면 하드·소프트웨어 제출”

정보 탈취 의혹 화웨이 “美 원하면 하드·소프트웨어 제출”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9-09-22 23:02
업데이트 2019-09-23 0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제재에 “보안문제 직접 확인해달라”

한국 5G보안협의회 참여·검증 협조
런정페이 지분 1.01%뿐… 직원 98.99%
사내 당위원회 경영관여 여부 즉답 피해
이미지 확대
세계 최대 통신 장비 업체 화웨이 관계자들이 지난 19일 중국 상하이의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린옌시아 한국화웨이 대외협력·홍보본부장, 멍샤오윈 한국화웨이 사장, 쑹카이 화웨이 대외협력·커뮤니케이션 사장, 최종배 한국화웨이 대외협력·홍보 이사.  화웨이 제공
세계 최대 통신 장비 업체 화웨이 관계자들이 지난 19일 중국 상하이의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린옌시아 한국화웨이 대외협력·홍보본부장, 멍샤오윈 한국화웨이 사장, 쑹카이 화웨이 대외협력·커뮤니케이션 사장, 최종배 한국화웨이 대외협력·홍보 이사.
화웨이 제공
통신 장비를 통한 정보 탈취 의혹을 받는 중국의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가 사이버 보안 논란 해소에 팔을 걷어붙였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 5월 “화웨이가 정상적인 인증 절차 없이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는 ‘백도어’ 프로그램을 통신망에 심어 빼낸 기밀 정보를 중국 정부로 넘기는 등 스파이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화웨이를 블랙리스트 기업으로 지목했다.

쑹카이(宋凱) 화웨이 대외협력·커뮤니케이션부문 사장은 지난 19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미국 정부와 기업에 화웨이의 5G(5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검증받고 싶다. 미국 측이 원한다면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를 제출해 어떤 보안 문제가 있는지 직접 확인하도록 하겠다”며 백도어 설치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어 “미국은 수년간 화웨이의 보안 문제를 제기해 왔지만 증거가 나온 적은 없다. 그저 추측일 뿐”이라면서 “미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과 화웨이가 스파이 행위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으로 협약을 체결하고 싶다”고 밝혔다.

멍샤오윈(孟少云) 한국화웨이 사장은 “사이버 보안 문제는 기술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정치화해선 안 된다”고 했다. 미국이 제기하는 보안 의혹과 각종 제재가 정치적 공세의 성격이 짙다고 보는 것이다. 멍 사장은 또 기회가 된다면 한국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8월 발족한 ‘5G보안협의회’에 참여해 보안 테스트 베드 구축과 검증에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국에 화웨이 연구개발(R&D) 센터를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내년 상반기에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는 계획도 깜짝 공개했다.

화웨이는 지난 20일 중국 광둥성 선전 본사에 있는 ‘주주 구성 및 지배구조’ 전시홀을 국내 언론에 처음으로 공개하며 투명성을 강조했다. 화웨이 관계자는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은 1.01%의 지분만 갖고 있다. 나머지 98.99%는 9만 6768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노동조합의 몫”이라면서 “정부 기관을 비롯해 제3자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화웨이가 중국 공산당 조직과 결탁한 사실상 국영 기업이 아니냐는 오해를 지우고 ‘민영기업’임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화웨이 내 별도 조직인 공산당위원회가 경영에 관여하느냐”는 질문에 “당 위원회가 있는 것은 알지만 무슨 일을 하는지는 모른다”며 즉답을 피했다. 런 회장은 중국 인민해방군 총참모부 정보공학부장 출신으로 알려져 있다.

상하이·선전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19-09-23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