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못 생겼으니 사진 올리지 말라고?” 석 장 올린 장애인 기자

“못 생겼으니 사진 올리지 말라고?” 석 장 올린 장애인 기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9-20 08:16
업데이트 2019-09-20 0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멜리사 블레이크 기자는 장애를 갖고 있다. 프리먼셀든 신드롬이란 희귀 유전질환을 갖고 태어났다. 살아오는 동안 수술만 26차례 받았다.

지금은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 잡지 코스모, CNN 방송 등에 대중문화, 장애인, 인간관계 등에 대한 프리랜서 기고를 하고 블로그도 운영하는, 꽤 이름이 알려진 언론인이다.

그런데 한 전국적인 뉴스 매체의 오피니언 란에 실린 그녀 사진을 보고 댓글들이 달렸다. 근육 신경에 문제가 있어 일그러져 보이는 그녀의 얼굴에 대해 좋지 않게 쓴 댓글들이었다. 그들은 블레이크의 이력을 아는지 모르는지 얼굴을 폄하하며 그녀에게 사진을 싣지 말라고 적기도 했다.

그녀에게 악성 댓글은 늘상 있는 일이었다. 하지만 이번만은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악성 댓글에 가장 훌륭하게 대처하는 방안은 그들이 싣지 말아야 한다고 하는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해서 지난 7일(이하 현지시간) 무려(?) 석 장의 셀피 사진을 트위터에 올렸다.
블레이크는 19일 abc 굿모닝 아메리카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런 댓글들은 내 일의 콘텐트와는 하등의 관련이 없다. 그들은 그저 내 외모를 깎아내릴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댓글들은 나와 무관한 일이지만 정말로 가슴 아프게 한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난 그들이 내가 했으면 하는 일의 정반대로 해서 저항하고 있다. ‘너네들은 내 가장 좋은 점을 못 보는 거야’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셀피 사진을 무더기로 공개한 그날 밤 트위터 팔로어가 100명 늘었고, 다음날 아침에는 2000명이 늘었다고 털어놓았다. 블레이크는 “기술적 오류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았다. 지금까지 셀피 트윗에 달린 좋아요!가 30만개 가까이에 이르렀다.

“여러 다른 나라들, 수많은 이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그들은 소셜미디어에서 뭔가 긍정적인 일이 일어났다며 좋아라 했다.”

블레이크는 팔로어들에게 셀피를 함께 공개하자고 요구하고 있다. 해시태그 #마이베스트셀피(MyBestSelfie)를 달고 스스로를 사랑하는 이유에 대해 얘기해보는 캠페인을 해보자는 것이다. 예전에도 자기 확신이 부족하지는 않았지만 최근의 일들 때문에 예전보다 더 확고해졌다고 털어놓았다. “아예 이번에 장애에 관한 말문을 텄으면 한다. 우리가 아름답다고 여기는 것들은 너무 한정돼 있다.”

나아가 젊은 사람들에게, 젊었던 시절의 자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이라며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너무 마음 쓰지 말라”고 덧붙였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