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감 24년간 얌전했던 1급 모범수… ‘잔혹 살인마’의 두 얼굴

수감 24년간 얌전했던 1급 모범수… ‘잔혹 살인마’의 두 얼굴

유대근, 남인우, 김정한 기자
입력 2019-09-19 22:18
업데이트 2019-09-20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성연쇄살인 용의자 ‘극단적 이중성’

20세 처제 성폭행 뒤 둔기로 때려 살해
스타킹으로 사체 묶은 후 야적장 유기
화나면 매우 난폭… 아내·아들 폭행도


교도관 “평소 말 없고 조용… 깜짝 놀라”
수감 중 가구 제작 기능사 자격증 취득
일반 수용자였다면 가석방 대상 될수도
심리학자 “지킬박사와 하이드라고 봐야”
화성 연쇄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된 이모(오른쪽)씨가 1994년 충북 청주에서 처제를 성폭행한 뒤 살인한 혐의로 검거돼 옷을 뒤집어쓴 채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모습. 중부매일 제공
화성 연쇄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된 이모(오른쪽)씨가 1994년 충북 청주에서 처제를 성폭행한 뒤 살인한 혐의로 검거돼 옷을 뒤집어쓴 채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모습.
중부매일 제공
경기 화성 연쇄살인사건의 유력 용의자로 지목된 이모(56)씨는 처제를 성폭행한 뒤 살해해 24년째 복역 중이다. 그를 관찰해 온 교도관과 경찰들은 “조용한 성격인 1급 모범수가 범인이라니 놀랍다”는 반응과 “처제 살해 당시 수법이 워낙 잔혹했다”는 증언을 내놓고 있다.

이씨의 1·2·3심 판결문과 당시 그를 수사했던 경찰 등의 증언을 종합하면 이씨는 1994년 1월 충북 청주시 흥덕구 자신의 집에 놀러 온 처제(당시 20세)에게 수면제를 탄 음료를 먹인 뒤 성폭행했다. 이후 둔기로 머리를 수차례 때려 살해한 뒤 머리를 검은 비닐봉지로 싸고 다시 한번 청바지로 뒤집어씌웠다. 판결문에는 스타킹 등으로 사체를 꽁꽁 묶었다고 적시되어 있다. 당시 수사했던 퇴직 경찰관은 “시신을 1㎞ 떨어진 철물점 야적장에 버린 것으로 기억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경찰관은 “유모차를 이용해 시신을 유기했다”고 말했다.

판결문에는 이씨의 난폭한 성격도 담겼다. 내성적이지만 화가 나면 부모도 말리지 못할 정도였다. 아내와 아들을 폭행하기도 했다. 또한 동서에게 “아내와 이혼을 하겠지만 재혼을 못 하도록 문신을 새기겠다”는 폭언도 했다. 범행 20일 전 가출한 아내와 전화통화를 하면서 무서운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19일 경기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반기수 화성 연쇄살인사건 수사본부장이 사건의 유력 용의자를 특정한 과정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19일 경기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반기수 화성 연쇄살인사건 수사본부장이 사건의 유력 용의자를 특정한 과정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이씨는 범행 직후 체포됐지만 살인 혐의를 부인했다. 하지만 당시에도 그의 발목을 잡은 건 DNA였다. 경찰은 이씨의 집 세탁기 받침대에서 피해자 DNA를 검출했다. 범행 후 피해자의 혈흔을 씻는 과정에서 미량의 혈액이 남았던 것이다. 그는 1·2심에서 사형 선고를 받지만 대법원에서 “성폭행 이후 살해까지 계획적으로 이뤄졌는지 불분명하다”며 사건을 파기환송해 무기징역이 확정됐다.

수감 생활에서는 모범수로 살았다. 이씨가 1995년 10월 이후 수감 중인 부산교도소 측은 “이씨는 한 번도 규율을 어기거나 문제를 일으킨 적 없이 평범하게 생활했다”고 말했다. 교도소에서 가구 제작 기능사 자격을 따기도 했다.

수용자들은 생활 평가에 따라 1∼4급(경비처우급)으로 나뉘는데, 이씨는 1급 모범수였다. 이 교도소 관계자는 “1급 모범수인 이씨가 무기징역이 아닌 일반 수용자였다면 가석방 대상이 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기수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고 20년 이상 복역했다면 행정처분으로 가석방될 수 있지만, 이씨는 죄질이 무거워 가석방 검토나 심사 대상에 올리지 않았다는 게 교도소 입장이다. 또 1년에 2~3번 가족과 면회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교도소의 한 관계자는 “이씨가 화성 연쇄살인범으로 지목됐다는 뉴스를 보고 교도관들은 물론 다른 수용자들도 깜짝 놀랐다”며 “평소 말이 없고 조용한 성격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씨는 지난 18일 경기남부경찰청 소속 경찰관이 자신을 찾아와 화성 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로 지목하자 혐의를 부인하며 담담하게 반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리학자들은 만약 이씨가 진범이라면 극단적 이중 성향을 함께 가진 유형일 것이라고 분석한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는 “국내외 사례를 보면 연쇄살인범 중에는 평소 사회적 관계가 좋아 주변에서 ‘어떻게 저 사람이 흉악 범죄를 저질렀을까’ 하고 놀라는 경우가 많다”면서 “지킬 박사와 하이드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서울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19-09-20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