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종기 전남도의원, ‘전남동부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설립 촉구 건의안’ 대표발의

임종기 전남도의원, ‘전남동부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설립 촉구 건의안’ 대표발의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19-09-19 13:09
업데이트 2019-09-19 1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임종기 전남도의원
임종기 전남도의원
전남도의회는 19일 임종기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전남동부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설립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심뇌혈관질환 발생 시 골든타임 이내 진료체계를 구축하고, 급성기 심뇌혈관질환 치료를 보다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한 ‘전남동부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설립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보건복지부는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전국 14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광주·전남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2009년 전남대병원, 2017년 목포중앙병원이 지정됐다. 심혈관센터, 뇌혈관센터, 심뇌재활센터 등 3개 임상센터와 1개의 예방관리센터로 운영중이다.

하지만 전남 동부지역은 인접한 심뇌혈관질환센터와의 거리가 최소 124㎞이상 떨어져 있다. 구급차를 이용하더라도 한 시간이 훨씬 더 걸려 골든타임을 지키기 어려운 긴급의료 사각지대다.

임종기 의원은 “급성심근경색증과 급성기 뇌졸중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최대한 빨리 치료 받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심뇌혈관질환발생 시 신속한 진료체계를 구축하고 보다 높은 수준의 치료를 위해서는 전남동부권 담당할 센터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남도의회는 이 건의안을 대통령 비서실, 국무총리, 보건복지부에 보낼 계획이다.

무안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