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울산시의회 옥상 점거농성 도시가스 검침원 3명 연행

경찰, 울산시의회 옥상 점거농성 도시가스 검침원 3명 연행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19-09-18 11:28
업데이트 2019-09-18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이 18일 성폭력 방지 대책을 요구하며 울산시의회 옥상 점검농성을 벌인 경동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을 연행됐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이날 오전 10시쯤 울산시의회 6층 옥상에 경력을 투입해 농성 중인 여성 안전점검원 3명을 10여분 만에 연행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경동도시가스 서비스센터분회 조합원인 안전점검원들은 지난 17일 오후 6시 30분쯤 울산시의회 6층 옥상 엘리베이터 기계실 위를 점거해 농성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경찰은 울산시의회 건물과 주변에 안전매트를 설치하고 경력 80명가량을 배치하고, 여경을 투입해 농성자들을 검거했다. 농성자들을 경찰서로 이송하는 과정에서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 조합원 수십명이 막아서 경찰과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경찰은 또 전날 이들 농성자가 기계실 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화장실 철장을 파손한 혐의로 공공운수노조 조합원 6명을 조사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농성자들이 연행된 울산 남부경찰서 앞에서 항의집회 중이다.

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은 방문 점검 때 성폭력을 방지할 대책이 필요하다며 지난 5월 20일부터 울산시청 본관 앞에서 농성하던 중 협의가 이뤄지지 않자 17일 시의회 옥상 점거농성에 들어갔다.

노조는 그동안 안전점검원이 방문 점검 때 거주자로부터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이야기를 듣거나 신체적 접촉을 당하는 등 각종 성폭력 위험에 노출돼 있어 2인 1조 점검 체계와 점검 건수 할당제 폐지 등 대책을 요구해왔다.

회사는 2인 1조 근무가 근본 대책이 될 수 없고 모든 고객을 잠재적 범죄자로 가정해 업무 체계를 재편하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대신 점검원에게 성범죄자와 특별관리세대 고지, 특별관리세대 전담 남자 점검원 추가 채용 등을 제안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